4축 인덱스 원통형 포켓(?) 가공 관련하여..-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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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다들 잘 쉬고 계시겠지요....? 


저번에 이어 이번에는 2D 로 애기 하면 Z축 방향이 원통형 중심축 과 일치 하지 않는 경우을 알아봅니다. 
(4축 인덱스 가공시 제일 주의 사항이 이것 입니다. 특히 풀기 말기 롤가공시 는 필수 입니다.) 


자 위 와 같이 포켓 측벽이 포켓 안쪽으로 12도 테이퍼 져 있습니다. 


이런경우 롤가공이 안되니 포기 하여야 하지요....... 가 아니고.... 저포켓 모양을 그대로 모델링하여 롤가공 하셩도 됩니 
다. 


* 주의 사항은 저렇게 롤가공시 문제가 공차 문제인데 (예: 원주율 3.14 을 쓰냐 3.1415 을 쓰냐에 따라 원둘레 규격이 
들립니다. 예: 3.14 X 200 = 628mm 3.1415 X 200 = 628.3mm > 0.3mm 발생) 


그러므로 아무리 신경 써도 0.3mm 오차 가 발생 하게 됩니다. 그래서 간혹 가다 보면 뭔가 이상하다라는 부분이 발견 
됩니다. 


그러므로 필히 가공전에 가공 방식에 대한 검토가 필요 합니다. 


그래서 우선 저 포켓 모양을 모델링합니다.. (모델링 끙끙......윽 그냥 솔리드웍스로 할걸....) 


또한 주의 사항은 이렇게 가공시 로터리축이 설정 안되는 가공 법은 롤가공이 안됩니다. 

모의 가공 해보니 어느정도 모양이 나오네요... 다만 롤가공 평면을 원통형에 돌려 입히는 방식 이라 문제가 발생 될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되는가..... 이것이 실제 주제 인데.... 현재 로서는 다축가공 밖에 없지 않은가 생각합니다. 


다축가공은 일단 정해진 머신설정에 따라 도면(모델링)에 대해 직접적으로 가공체인을 걸수 있는 방법이 아닌가 생각됩 
니다. 


다만 다축가공이 파라메터도 많고 적용 되는 상황이 가공 법 따라 틀리고 모의 가공 해보기에도 어려워 힘이 좀 드네 
요. 


저도 말만 듣다가 어느 분 요청에 한 일주일 공부 하여 말씀 드리니 틀린점이 있어도 양해 바랍니다. 

위 와 같이 여러가지 다축 가공이 있지만.. 어느것을 선택할지 모르겠네요....(스펙님는 모프가공(두커브 사이를 모프) 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유튜브 을 시청 합니다. 그래서 두가지 을 발견하여 여러번 시청 합니다. (빨리 돌리기로....) 
https://youtu.be/QKKuwBUouJ0 
https://youtu.be/AJKXXcq_TFo 
https://youtu.be/zDZiZc3n61M 

 


먼저 8파이 평엔드밀로 황삭 작업을 진행 합니다. 

다축 황삭을 지정하고 우선 바닥면 곡면을 선택 하고 그 다음 측면 곡면 선택..그외 가공 방법 과 옵션들을 지정 합니다. 


각각 의 파라메터는 조금 씩 변경하여 작업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밖에 옵션은 간단하니 천천히 적용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톨패스 와 모의 가공 결과는 위 와 같습니다. 


이후 바닥면 정삭을 합니다.

 
방식은 곡면의 평행 가공 으로 해서 해당 바닥면을 6파이 평엔드밀로 정삭 합니다. 

필히 4축으로 설정하시고 위 옵션중 로터리축에 공구각도 수직 체크을 확인 하세요. 

마지막으로 5파이 볼엔드밀로 측벽만 모프 가공 합니다. 

이렇게 어떻게던 마무리는 했습니다. 


다만 하면서 느낀것이 아직 다축기능이 보기 보다 간단하지 않고 또한 공구 진입 복귀 하는 것이 무척 어렵습니다.(공 
구 간섭이 많음) 


아마도 좀더 많은 자료을 보고 더 연습을 해봐야 알수 있는 것 같네요. 


현재 아직 컴을 못 사서(이놈의 코로나).. i3 ram 8g 노트북으로 하니 톨패스 재생성이나 모의 가공시간이 너무 길어 여 
러가지을 못해 보고 이만 정리 하네요.. 


혹시나 해서 해당 다축기능 관련 영문 교육자료(극히 기초적인 것 입니다.) 을 같이 올려드리니 참고 바랍니다. 


그리고 저에게 질문 또는 제품 가공 등 문의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제가 시간적이나 능력적으로 안되므로 이후 정중 
히 사양 하겠습니다. 


그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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