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언젠가 반드시 모모가

마스터캠 모델링 공부방? 시리즈 중 7형 도면 입니다. 본문

마스터캠 2021 기능 교육 자료(초안)/2D도면 및 모델링 생성 관련하여.

마스터캠 모델링 공부방? 시리즈 중 7형 도면 입니다.

모모맨 2024. 3. 22. 06:02
반응형

 모델링 8,9는 특이 사항이 없어서 넘어가고 7형부터 하겠습니다.

 

 역시나 도면이 좀 난해합니다......


우선 간단하게 라운드 곡면를 생성하게 위하여 타원형 생성을 합니다.



 솔리드 회전컷 을 하기 위하여 반쪽(단면)으로 도면을 정리합니다.



솔리드 회전컷 하기위하여 도형 높이를 수정합니다.

회전축 깊이가 45 에서 실제 컷되는 깊이가 -6 이므로 도형을 39 높이로 올려서 솔리드 회전컷을 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회전컷하는 상태를 보여주기위한 설정 이미지입니다. (솔리드 회전 바디 생성)



일단 회전컷을 실행해 보았는데.........



 뭔가 무진장 잘못 되었다는것을 느끼게 됩니다. 

 회전컷 된 부분이 너무 크게(도면보다는)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왜 이러하냐면 도면을 잘못 인식하면 단순하게 R45 R70 이니깐 타원형 도형을 회전컷 하면 되는구나 이해하는데..


 이러한 시험용도면에 표기된 표시(R45 R70)를 그대로 적용되어야 합니다.

 측 각 곡면의 측정값이 R45 R70 그대로 나와야 합니다.


실제로 현재 모델링 을 특정해 보면 값이 틀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한쪽방향이 제대로 R값이 나오지 않습니다.


그럼 어떻게 하는가 ....


우선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R45 , R70 이 충족되는 워너를 생성합니다.



 이중에서 실제로 필요한 것은 깊이 -6.0 부분이지만 약간 여유를 봐서 -8.0를 기준하여 임의선을 생성합니다.



그리고 도면을 대충 정리 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다이나믹 이동 기능을 사용하여 입체적으로 재 배치(이동) 합니다.


 지금은 박스 상면(Z0.0)에 원호 바닥(?)에 존재하므로 평행이동 기능으로 Z-6.0 내려줍니다.



그럼 이것을 솔리드 스웹 기능을 이용하여 스웹컷을 해줍니다.



위와 같이 스웹할 단면을 선택하고


스웹 할 경로를 선택해 줍니다.


위 이미지는 스웹컷 이해를 위하여 설정이미지입니다. 


제대로 하면 위와 같이 적절한 곡면컥이 이루어집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가운데 상자형 포켓를 생성할 기본도형을 생성합니다.


그리고 이 도형(박스)를 Z-2.0 높이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이도형을 기준으로 솔리드 돌출컷를 진행합니다.

* 돌출 깊이는 -5.0 경사각도는 60도를 진행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가운데 포켓부 돌출컷이 생성됩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필렛작업을 진행합니다.


R6 필렛부분를 선택하여 필렛을 생성합니다.


이제 포켓 바닥부 필렛 R4 부분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최종적으로 모델링이 완료됩니다.




 다만 시험 도면을 볼때... 의문점이(이런 것 많습니다.) 평면도와 완료된 형태가 달라 보이고 또는 입체도와 비교해 보면 또 비슷해 보이기도 하고 좀 이상합니다.


 평면도 상태에서 필렛하기전 모델링과 도면과 비교해 보면 거의 유사하고(사실 R6이나 필렛 하는데 저 디테일이 유지될 수 없지요)



입체도 하고 비교해 보면 거의 유사해 보이고 합니다.



진실은 어느곳에도 없다..... 명탐정 코난이 그렇게 얘기 하지 않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