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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캠 관련 한 여러 이야기/머신 시물레이션

마스터캠 머신 시물레이션 생성 방법 -05 (부가축 , 인덱스 적용 방법)

by 모모맨 2022. 7.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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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십니까?

 

이번에는 부가축(A축) 적용할 인덱스 머신 시물레이션 생성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앞에 사용 한 3축 적용 머신 시물 구성 을 재활용합니다.

 

우선 구상하는 머신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러한 3축 베이스 장비에 부가축 인덱스 을 배드 위에 올린 상태입니다.

(일단 일반적인 바이스 작업 이 없는 인덱스 가공만 한다는 전제 조건 하입니다.)

 

우선 해당 장비 (인덱스 본체 , 심압대) 모델링을 배치합니다.

 

이것을 전에 작업 한 3축 베이스 머신 시물 모델링에 배치합니다.

 이때 부가축 가공 특성상 바이스 작업과 달리 소재 위치 (소재 원점)이 사실상 고정되어 있습니다.

더 정확히 얘기 해서 회전축 (부가축) 이 고정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각 축의 모델링 위치 을 부가축 원점으로 잡아야 합니다.

 

모델링을 다시 다음과 같이 배치합니다.

위 와 같이 인덱스 연동척 중심 (부가축 중심)을 기준으로 잡고 Z 축 을 그 중심에 위치합니다.

X축 경우 현재 연동척 앞부분에 위치 하지만 이것은 자유롭게 하셔도 됩니다. 

(소재 위치 시 적절하게 좌표만 잘 적용하면 문제없습니다.  중요한 것 은 Y축 과 Z 축입니다.

위에 모델링 이 겹치는 것 은 신경 안 쓰셔도 됩니다. 머신 시물 설정 시 좌표 을 재설정합니다.

 

그럼 이 것 을 다시 각 축 과 장비 별로 분리하여 현재 위치로 STL 파일로 저장합니다.

 

이때 주의 사항은 장비 작동상 인덱스 연동척 은 분리 하여 따로 저장 하셔야 합니다.

* 이미지는 분리 하여야 한다는 것 을 보여주는 것 으로 실 저장 시 인덱스 본체 와 붙어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편의상 심압대 는 따로 분리 하여 십압대 펀치 끝점 을 소재 원점 으로 하여 저장 합니다.

이제 마스터캠 의 머신 시물로 들어가서 머신 수정 모드 에서 새로 머신 정의 을 만듭니다.

* 여기서는 기존 3축 머신 정의 와 동일 하게 하고 이후 인덱스 설치 시점 부터 설명 합니다.

 

 

우선 완성 된 3축 장비 배드위에 인덱스 본체 모델링 을 위치 합니다.

* 모델링 위치 등 은 먼저 마스터캠 상에서 확실하게 확인 후 불러드시면 작업성이 용이 합니다. 

여기서도 위치 조정 이 가능 하나 어려우므로 먼저 확정 하여 불러드리는 것 이 좋습니다.

 

이 인덱스 본체 는 X축 배드면에 고정 되어 움직이므로 X축 배드 정의 에 연관하여 설정 하여 배치 합니다.

 

 

위 와 같이 X축 트리 에 이어서 인덱스 본체 트리 을 생성 하여야 합니다.

* 물론 그냥 X축 트리에 포함 해서 생성 해도 문제는 없습니다.

이후 별도 로 저장 된 연동척 을 불러드립니다.

 

그리고 X축 트리 에 연관하여 (부가축 은 X축 이송 에 따라 위치 이동 이 되므로) 연동척 트리 을 생성 합니다.

 

마지막 으로 심압대 을 배치 합니다.

다만 심압대 는 인덱스본체 와 달리 고정 으로 안하고 소재 규격 에 따라 이동 또는 표시 안함 을 할 예정 이라 따로 X축 트리 에서 작업공작물 이동 으로 하여 별도 로 트리 을 생성 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배치 됩니다.

 

처음 STL 배치 시 연동척 면 에 심압대 센터 끝 부분 에 위 하였으므로 소재 규격 (예:250mm) 이면 그 때 맞추어 이동 하면 됩니다.

이렇게 심압대 상세설정에서 좌표 시프트 값을 입력 해줍니다.

그러면 저렇게 심압대 가 이동 합니다.

 

이제 각축(X,Y,Z,A) 에 대한 도형 배치가 끝나게 되고 이 각 축에 대한 이송한계 값을 입력 해 줍니다.

처음 STL 화일 배치 시 이러한 관계 값을 잘 생각 해서 각 축의 상세설정에서 이동거리 한계 값을 잘 입력 해주시기 바랍니다.

잘되었으면 다음과 같이 축 컨트롤 로 이동 해 볼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남은 것은 (공구 장착 설정 과 소재 장착 설정) 충돌 여부 확인 입니다.

 

우선 공구 장착 설정 은 스핀들 에 하는 것 이므로 Z축 을 선택 하여 마우스 우클릭 을 하여 다이나믹 요소 추가 - 공구 스핀들 회전 그룹 을 선택 하고 연동척(A축) 에는 다이나믹 요소 추가 - 작업공작물 스핀들 회전 그룹 을 생성 합니다.

* 경우에 따라서 일반 3축 머신 정의 처럼 단일 작업공작물 세트(A축) , 단일공구 세트 (Z축) 을 선택 하셔도 머신 시물이 작동 합니다.

 

그리고 충돌 여부 설정 을 합니다.

각 장비 요소 을 구분하여 상호간 충돌여부 요소 을 설정 해줍니다.

 

그리고 장비 의 이미지 을 생성 하여 해당 장비 머신 정의 파일 이 저장 된 폴더 에 넣어줍니다.

 

그리고 저장 하면 완료 됩니다.

 

그럼 연습 으로 하나 모의 가공 을 실시해 보겠습니다.

 

우선 간단 하게 스크류 형태 가공 을 간단히 해봅니다.

머신 시물 설정 을 실행 합니다.

위 와 같이 작업공작물 을 심압대 쪽으로 이동 하겠끔 정의 하고 공작물 은 마스터캠 설정 에 따르게 하였습니다.

 

그럼 위 와 같이 표시 됩니다.

* 소재 위치는 절삭유 분출 자바라 가 연동척 에 접촉 하여 우선 연동척에서 멀리 위치하여 충돌을 방지 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머신 시물 이 작동 합니다.

 

이번에는 마지막 으로 배합기 배합날 을 한번 가공 해 보겠습니다.

 

 

약간 의 실수는 있지만 머신 시물은 되네요.

 

이제 여러분이 해보시면 어떻게 되는지 알수있겠지만 제일 중요 한것은 머신정의 파일명 과 폴더명 은 필히 일치 시키길 바랍니다.

 

보너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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