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에는 특이 한 상황 에서 가공 하는 과정 을 제시 하겠습니다.
이것은 저도 가공 경험 이 없어 이론 상 (모의 가공상) 으로 만 알고 있습니다.
(2일 자료 수집 하여 습득 했습니다. 유트브 만세…)
음료수 병 블로우 금형 입니다. (실제 금형 은 아닙니다. 이후 작업 내용 은 실제 작업 과 차이 가 있는 상황 설명 용 예제 입니다.
여기서 설명 하고자 하는 것은 다음 과 같은 가공 과정 시 사용 하는 방법 입니다.
위 와 같이 A축 (부가축) 이 회전하면서 공구 X,Y,Z 축 이 이송 하면 가공 하는 형태 입니다.
(롤 가공 과 틀리게 공구 Y축이 움직 입니다. / 공구 충돌 에 충분히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자료 수집 으로 음료수 블로우 금형 가공 동영상 을 찾아 보면 부가축에서 하지 않고 일반 3축에서도 많이 작업 하는 것으로 보아 음료수 병 형태가 단순 하거나 모델링 회전 위치 (특히 사각형) 을 조절하여 단순 3축 에서 작업 을 많이 하시네요.
우선 찾아보니 가공 과정이 우선 3축 장비 에서 황삭 , 중삭 까지 작업 하고 정삭 , 각인(로고등) 은 부가축 에서 하시는 것 같습니다.
우선 황삭 부터 시작 합니다.
황삭 은 곡면 포켓 가공 으로 하였습니다.
상면 외곽면 커브 로 선 생성 하고 양 쪽으로 공구경 만큼 연장 하였습니다.
이 후 볼 엔드밀 로 중삭 을 한번 해줍니다.
이후 마지막 정삭 을 작은 볼 엔드밀 사용 이라 중삭 을 한번 더 해줍니다.
가공 방식 을 맨 처음 제시 한 부가축 사용 가공 방법 으로 사용 합니다, 다축 – 클래식 – 다중곡면 을 선택 합니다.
우선 가공 방식 은 공구 축 이 이동 하는 환경 조성 용 으로 패턴 조건 용 으로 곡면 을 생성 합니다.
그리고 공구 축 컨트롤 항목 에서 공구 가 Y축으로 이동시 회전 기준이 되는 중심축(가상의축) 을 걸 체인 선 을 생성 합니다.
그 이후 충돌 컨트롤 에서 날끝 조절 용 곡면 (실제 가공 이 기준 될 곡면) 을 설정해 줍니다.
나머지 파라미터 는 적절하게 설정 합니다.
① : 공구 부가축 이송 기준이 될 곡면 설정 , 위 와 같이 임의 의 반원형 곡면 을 생성 해주고 지정 해주세요.
② : 볼 엔드밀 을 사용 할것 이므로 보정 형태 는 안함 으로 합니다.
③ : 대상 곡면의 가공 여유 : 이 항목 은 현재 큰 의미 없습니다. “0” 으로 입력 해 주세요.
④ : 가로 세로 방향 스텝간격 : 절삭 간격 을 의미 하므로 적절한 값을 입력 해줍니다.
현재는 중삭이라 간격 1mm 로 합니다.
⑤ : 공구 축 컨트롤 : 체인 으로 하여 임의로 만든 선 을 지정 해줍니다.
공구 의 부가축 이송 시 ① 에 지정 된 곡면 을 기준 으로 기울어질 때 의 공구 회전 축 을 지정 하는 것 으로 소재 중심 에 가까울 수록 공구 가 소재 상면 에 충돌 할 가능성 이 높아집니다.
이후 마지막 정삭 전 까지 가공 완료 된 것 을 확인 해 보니 뭔가 이상한 점 이 있습니다.
소재 상면 (반원:금형 접합면) 을 보면 일종의 언더컷 (미절삭 부분 이 있습니다.)
공구 가 저 부분 을 가공 할려고 하면 공구 가 소재 상면에 충돌 하므로 일부로 회피 하면서 발생 되는 부분 입니다.
그러므로 마무리 정삭 전 또는 정삭후 저 부분 을 따로 정삭 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기서는 등고선 가공 으로 깊이 제한 을 두어 살짝 가공 하였습니다.
마무리 정삭 전 미절삭 부분 등고선 가공 마무리 정삭 다축 다중 곡면 가공
전체 가공 모의 가공 형태
전체 적 으로 어려운 것 은 없으나 역시 마캠 연산 속도 가 무척 느립니다. (위 정삭 대략 20분.. 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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