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함 야마토 3D 모델링 작업 의 시작 4 (보충편 SOLIDWOR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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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 포스팅 이후 많은 시간이 흘렸지만 작업의 진도가 거의 안 나가 보충적인 의미 의 포스팅을 하게되었습니다.

결국 솔리드 웍스 로 작업 하게 되었는데 우선 선체 의 대부분 을 완료 하였으나(한 15%정도?) 선체 뒷부분이 어려워 계속 보류 되어 왔습니다.

 그래서 작업 하는 과정을 다시 한번 보충 하기 위하여 작업 과정 을 자세히 다시 보여 드리겠습니다.

 우선 기초 선체 외관은 어느 정도 숙지가 되었으나 그것을 입체적으로 표현 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우선 시각적으로 선체 구조을 표현 하기 위하여 다음 과 같이 작업해 보았습니다.

 솔리드 웍스 의 스케치 기능중 배경 그림 삽입 기능이 있습니다
스케치 평면에 이미지 화일 을 삽입 할수 있는 기능인데 우선 각부 단면을 기초 할수 있는 초대로 삼아서 작업 하기로 하였습니다.

우선 기초가 되는 단면 도면 이미지을 정리 (포토샵에서 외곽선 따서 단면 이미지 만들고 이미지 배경은 투명화 하는) 하여 이에 따라 해당 단면 평면에 배치하여 이에 기초 하여 외곽선을 따라 모델링 합니다.

 위 와 같이 배치한후 우선 반쪽 짜리 기준 되는 선체 단면을 작성 합니다.

 작성 자체는 솔리드 웍스 의  피쳐 기능의 로프트 기능 으로 작업 합니다.


 먼저 중앙의 단면 을 최대한 정확하게 작성후 정당한 간격으로 단면 을 작성후 유도곡선(선체 상부 와 중앙부 등 화살표)을 이용하여 선체 곡선에 따라 계속 늘려 갑니다.

 중앙부 선체 는 단면이 어느정도 일정하여 유도곡선이 많이 필요 없는 데 선체 앞 부분 으로 갈수록 단면이 차이 가 발생하여 유도 곡선이 많이 필요합니다.

 선체의 외부 철판 부 표현을 위하여 하다 보니 유도 곡선 작성이 약간 귀찬은 경향이 있지만 단면이 제대로 나올려면 할수 없더라고요.


 이렇게작성하던중 한가지 문제가 발생 하였는데 선체 앞부분이 곡선적으로 형성된 부분이 있습니다.


 이것을 어떻게 해야하나 잠시 고민하였으나 곡면돌출 과 교선 처리 로 3D 스케치 화 하여 작성후 계속적으로 유도 곡선으로 사용 하였습니다.


 위 와 같이 선체 수평단면 과 수직단면 을 곡면 돌출한 후 서로 교차 되는 부분을 요소변환 의 교선처리 로 3D스케치 형태로 만들수 있습니다.

 이렇게 계속 작업하면 맨 끝부분 선체 선단 부분이 남는데 이부분은 다른 부분과 틀리게 형태가 어려워 한번에 로프트 명령 으로 는 잘 안되서 상 중 하 세부분 으로  나뉘어서 작업하였습니다.


 여기 까지 완성하고 현재 계속 보류중 이네요
 작업한것을 쭉 연결한 형태가 다음 과 같습니다.


 이제 빨리 다음 선체 후반부 을 작업 하여야 하는데 엉덩이가 움직이지 않네요.
곧 진행 할것으로 생각되나 귀찬이즘에 걸려서...


부록으로 닻 만 먼저 작업 하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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