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은 저번에 이어 마스터캠 머신 시뮬레이션 머신정의 3+2축(틸링인덱스)(5_5 AXGEN_VMCTTAB)의 활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이미 앞서 머신시뮬레이션 활용방법을 설명하였기 때문에 중복되는 부분이 많아서 좀 간략하게 생략하여 5축 틸팅인덱스에 관련된 사항만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마캠뽀개기 네이버카페 짬뽕님의 5축 학습용 예제중 하나인 임펠러 가공정의를 예로서 들어 머신 시뮬레이션을 실행해 보겠습니다.
사용 예제 가공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해당 가공정의의 공작물(공작물 모델)을 머신 시뮬레이션에서 사용하여야 하므로 가공경로 관리자의 시뮬레이션 옵션에서 공작물 설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 이것은 해당 가공정의 설정(공작물 설정을 어떻게 했는가에 따라 달라집니다.)
시뮬레이션 옵션의 공작물 설정에서 해당 가공정의 설정에 맞게 해당 공작물 설정을 선택해 줍니다.
* 사실 공작물 시뮬레이션 옵션 설정은 필수이지는 않습니다.
( 만일 머신 시뮬레이션의 머신 시뮬을 사용하지 않고 모의 가공의 머신 시뮬레이션만 사용한다면 여기서 해주셔야 합니다.)
머신 시뮬레이션 설정 시 해당 마스터캠 가공정의를 따라간다는 설정이 있으므로 시뮬레이션 옵션 설정을 안 해도 일단 해당 가공정의에서 공작물 설정이 되어 있으면 머신 시뮬레이션에서도 구현이 가능합니다.
* 사실 마스터캠 설정과 머신 시뮬레이션 설정은 각각 한다고 생각하시는 것 이 더 좋습니다.
(마스터캠의 모의가공과 머신 시뮬레이션은 각기 다른 프로그램에 가깝습니다.)
그리고 시뮬레이션 옵션의 시뮬레이션탭에서 실행할 머신 시뮬레이션 머신 정의의 기본 설정을 먼저 해줍니다.
머신 시뮬레이션의 머신정의는 5_5 AXGEN_VMCTTAB(틸팅 인덱스)로 선택하고 나머지 설정은 나중에 하는 것으로 하고 우선 확인하였습니다.
그럼 이제 준비(마스터캠에서 모의가공 과정으로 가공정의에 문제없는 것을 확인한 후...?)가 되었으면 머신 시뮬레이션으로 들어갑니다.
마스터캠 상단 메뉴바에서 머신 시뮬레이션탭을 선택하고 맨 처음 들어가는 것(머신 시뮬레이션 설정을 해야 하니..) 우측 하단 설정 아이콘을 눌러 머신 시뮬레이션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머신정의는 앞서 마스터캠 시뮬레이션 옵션과 동일하게 5_5 AXGEN_VMCTTAB로 선택하고 작업공작물은 현재 가공정의에서 설정한 것이 없으니 미설정 상태로 두고 고정구도 미설정(안 함)으로 두고 공작물 설정은 마스터캠 해당 공작물 정의 사용으로 해두고 하단의 시뮬레이션 실행 버턴을 클릭합니다.
그럼 위같이 머신 시뮬레이션에 해당 가공정의 형태가 나옵니다.
* 현재 진행방향이 뒷면 쪽으로 되어 있는데..... 본 예제파일이 제가 직접 작성한 파일이 아니라서 수정이 어렵습니다.....ㅠㅠㅠ
우선 머신시뮬레이션을 플레이해보았습니다.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완료됩니다.
그런데 사실 소재의 틸팅인덱스의 회전테이블에 그냥 고정하지 않지요.
어떠한 고정구(센터링바이스, 연동척, 일반 바이스 등등)를 사용하여 소재를 틸팅인덱스에 체결하여 가공을 하니 이를 따라 해당 소재를 연동척에 체결하여 다시 머신 시뮬레이션 하는 것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해당 머신 시뮬레이션 머신정의의 가공원점을 알아보아야 합니다.
살펴보면....
틸팅 회전테이블의 중앙 상면에 위치합니다.
* 해당 머신 정의의 가공원점을 알아내는 방법은 머신 시뮬레이션에서 해당 머신정의를 불러내고(아무 가공정의를 적용 후 그냥 해당 머신정의를 불러드린 후 머신 수정모드로 전환한 후 머신 다시 열기 을 실행하면 원래 해당 머신정의 가공원점으로 위치를 변경합니다.
* 지금은 해당 가공정의가 사실상 가공제품의 Z0.0 위치와 마스터캠의 가공원점이 동일한 상태이었습니다.
그러므로 만일 머신시뮬레이션 설정에서 작업공작물 위치를 자동 또는 Z값을 0.0으로 한경우 위와 같이 소재위치가 결정됩니다.
만일의 경우 머신 시뮬레이션 설정에서 작업공작물 위치를 Z100.0으로 하면 머신 시뮬레이션상에서 가공원점에서 Z값 방향으로 100.0으로 이동하여 실행됩니다.
* 만일의 경우 마스터캠 가공정의에서 해당 가공정의 도형요소를 Z값 100.0으로 이동하여 머신시뮬레이션 설정상 작업공작물 위치를 Z0.0으로 해도 같은 위치에 표시됩니다.
그럼 다시 얘기해서 해당 가공정의를 연동척(고정구)을 이용하여 머신시뮬레이션을 실행하는 것을 설명하겠습니다.
이번에는 고정구 역할할 연동척 바닥면을 가공원점(Z0.0)으로 놓고 그 상단에 해당 가공정의를 올려놓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 좌측 같이 가공정의가 올라간 경우 머신 시뮬레이션 설정의 작업공작물 위치를 자동 또는 Z0.0으로 하시면 되고 만일 가공정의 Z값이 Z0.0인 경우 머신 시뮬레이션 설정의 작업공작물 위치를 Z161.35 만큼 올리는 것으로 설정하시면 같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고 나서 가공 경로관리자의 시뮬레이션 옵션에서 해당 가공정의 공작물 과 고정구(연동척) 지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 여기서는 가공 공작물(소재)을 공작물 모델로 고정구 도형요소는 각각 레벨별로 분리되어 있으므로 고정구 항목에서 레벨로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머신 시뮬레이션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머신 시뮬레이션에서는 머신정의는 당연히 틸팅인덱스(3+2) 5_5 AXGEN_VMCTTAB로 지정하고 작업공작물의 위치는 마스터캠의 가공정의 시 고정구 바닥면을 Z0.0으로 하였으므로 역시 같이 0.0으로 지정하며 고정구는 오른쪽 버턴을 눌러 해당 마스터캠 작업화면에서 고정구 역할을 하는 솔리드 요소(연동척)를 선택하는 것을 권합니다.
* 고정구 선택화면에는 마스터캠 고정구 정의 항목이 있지만 선택하여 적용이 안되서어서 우선 선택하는 것으로 정의하였습니다.
공작물은 마스터캠 공작물 정의가 선택 가능하여 마스터캠 공작물 정의 사용으로 선택하였습니다.
* 아까 말씀드리다시피 마스터캠 모의가공과 머신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이 사실상 다른 프로그램(C&C SYSTEM과 MODULE WORKS)으로 되어 있어 상호 호환이 잘 안 되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그럼 이렇게 설정 후 머신 시뮬레이션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화면이 구성됩니다.
* 여기서 화면을 자세히 보신 분은 소재 형태가 좀 이상 한 것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 우측의 마스터캠 모의가공 과정 중 머신 시뮬레이션을 실행했을 때는 공작물 모델 형태가 가공정의 설정과 동일한데...... 머신 시뮬레이션 공작물 형태는 약간 언더컷 형태를 표현 못하는 현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일단 시뮬레이션을 실행 봅니다.
위와 같이 고정구(연동척)가 적용되어 머신 시뮬레이션이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응용하면 센터링 바이스나 다른 클램프류 등의 적용으로 인하여 좀 더 현실적인 시뮬레이션이 가능합니다.
* 센터링 바이스 고정구 지정을 통해서 가공물 머신 시뮬레이션 적용한 예입니다.
이후 다시 한번 좀 더 자세하게 3축 장비 설정부터 머신 시뮬레이션을 구축하는 방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마스터캠 2021 기능 교육 자료(초안) > 머신 시물레이션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스터캠 2021 머신 시뮬레이션에 관하여-11 (머신정의 생성-2 : 3축 머시닝 장비) (3) | 2024.06.29 |
---|---|
마스터캠 2021 머신 시뮬레이션에 관하여-10 (머신정의 생성-1 : 3축 머시닝 장비) (0) | 2024.05.15 |
마스터캠 2021 머신 시뮬레이션에 관하여-8 (일반 활용 방법-3 : 4AXGEN_VMCTA) (1) | 2023.12.26 |
마스터캠 2021 머신 시뮬레이션에 관하여-7 (일반 활용 방법-2 : 3AXGEN_VMC) (2) | 2023.12.24 |
마스터캠 2021 머신 시뮬레이션에 관하여-6 (일반 활용 방법-1) (1) | 2023.1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