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함 야마토 3D 모델링 작업 의 시작 (실패편 CAD)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그동안 자료만 모으고 실제 작업은 하지 않다가 이렇게 되어서는 평생 못 하게되겠다고 생각되고 잠시 모델링 관련 교육을
받을 일이 있어서 다시 시작 하였습니다.
 
 우선 AUTOCAD 을 사용 가능 하므로 우선 AUTOCAD 로 작업 하였습니다.
 
먼저 기본 될 이미지 를 정하고 그 이미지을 CAD 화면상 뛰어서 일단 제원상 길이 로 확대하여 1대1 화면으로 만들어 그 이미지를
참고 하여 기본적인 외각선을 따 작업 하였습니다.
                                                  * 이미지는 잘 이해 하도록 조금 왜곡 되어있습니다.
 
 이 외각선 을 기준 으로 하여 우선 각 선체 의 단면 를 작성 합니다.
이 단면을 각 위치별로 배치 하고 이제 각 단면를 잘 이어주면 될것 같습니다.
우선 AUTOCAD 3D명령어 인 MESH 로 각 단면을 이어주었는데 단면이 유사한 부분은 크게 문제가 없는데 단면이 급하게 변화되는 부분의 면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위 와 같이 선체 단면이 조금 급하게 변화 되는 부분이 제대로 매끈하게 이어지지 않습니다.
(작성자의 기술 문제 일수도 있습니다. 급히 3D 명령어을 배워 진행하는 것도 있고 CAD 3D 모델링이 곡선처리가 다소 어렵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또 다른 문제는 선체 단면 과 단면를 메쉬처리 하자 단면 형태가 제대로 표현 되지 않습니다.
단면의 디테일 이 메쉬의 면처리 수량에 따라 달라지는데 면처리 를 많히 하면 디테일 이 좋아지지 만 너무 많은 면 때문에 CAD가 느려지며 작업이 어려워집니다.
                (위 이미지 처럼 상당히 많은 면이 있지만 단면의 디테일 를 살리지 못하고 엉뚱한 곳에 면을 낭비 합니다.
 
 그래서 방법을 바꾸어 단면이 평면인 부분은 페이스 로 처리 하였고 일부 단면이 복잡한 부분은 메쉬 처리 하기로 하였습니다.
 위 와 같이 부분별로 처리 하였으나 단면 디테일 를 100%로 살리지 못하고 여전히 면의 낭비가 심해져만 갔습니다.
 그러나 곡선이 강한 부분(선체 앞부분등)은 더욱 처리가 어렵고 단면과 단면이 직선으로 이어진것이 아니고 곡선으로 이루워지다 보니 작업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얻습니다.
 
             여기 까지 어떻게 작업 해 왔지만 계속 진행이 어려워 단념....
 
 
 처음 AUTOCAD 솔리드 모델로 작업 할려는 의도라 만일 위 와 같이 면처리된(속이 빈) 모델링은 문제가 되고 속이 빈 페이스 모델 이라도 제한적으로 솔리드 모델로 변경 가능 하다는 것은 알지만 이렇게 어렵게 작업 하기가 어려워 작업을 포기 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러던중 뭐 교육을 받으면서 솔리드 웍스 를 배우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솔리드웍스 로 작업 하기로 하고 이번 CAD작업은 포기 하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