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언젠가 반드시 모모가

마스터캠 와이어프레임 가공 (스웹 가공) 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1 본문

마스터캠 관련 한 여러 이야기

마스터캠 와이어프레임 가공 (스웹 가공) 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1

모모맨 2022. 5. 21. 14:27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여러분 이 간혹 가다 2.5D(곡면가공) 을 해야 하는 경우 가 있습니다.

 

마스터캠 교육(?) 을 받으신 분들 은 곡면 을 그리거나 선택 하여 (모델링 이 있는 경우) 곡면 가공 을 시도 하십니다.

 

그런데 이런 경우 (모델링 이 없고 도면 만 있는 경우) 에는 툴패스 작업 전 에 곡면 생성 작업 을 하셔야 만 하는 경우 가 있습니다.

 

물론 모델링 가능 한 분 이나 간단 한 곡면 정도 는 생성 가능 하신 분 은 문제 없으나 모델링 도 도면 도 좀 이해 안가고 특히 마캠 9.1 사용자 분 경우 이러한 곡면 가공 이 불편 하신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곡면 가공 을 하면서 우선 문제 되는 것 이 연산 속도 입니다.

 

가뜩 이나 어렵게 곡면 그려서 또는 곡면 가공 툴패스 (절삭 파라미터 도 복잡한) 을 생성 했는데 뭔가 이상 해서 다시 재생성 하는 데 툴패스 재연산 시간 과 진입/복귀 파라미터 설정 에 어려움 이 많으신 분 들이 많으십니다.

 

그래서 마스터 캠 에서는 와이어프레임 기반 의 툴패스 생성(실제는 곡면 기반 툴패스) 기능 이 있습니다.

(실제 이러한 용도 로 쓰라고 있는 것은 아니고 9.1 버전 전 버전 이 곡면 가공 이 용이 하지 않아 그 대안 으로 나온 툴패스 기능 입니다.)

 

그것이 롤드 , 회전 가공 , 스웹2D , 스웹3D , 쿤스가공 , 로프트가공 입니다.

 

사실 이것들 은 곡면 생성 기능 에서 따온 것 입니다.

 

롤드 곡면 , 회전곡면 , 스웹곡면 , 쿤스곡면 , 로프트곡면 (9.1 기준) 이 그대로 적용 되어 곡면 생성 대신 툴패스 가 생성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좋은 점 은 곡면 가공 기능 에 비하여 절삭 파라미터 가 간단 하며 연산 속도 도 바로 반응 하는 정도 라 윤곽 가공 과 비슷 하게 작업 가능 하며 절삭 관련 파라미터 도 윤곽 가공 과 비슷 합니다.

 

그래서 한번 이러한 와이어프레임 가공 중 스웹가공 과 쿤스가공 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가공 형태 에 따른 분류 (스웹 2D)

일정한 형태 의 한 개의 단면 이 단일 체인 에 의하여 일정한 방향 으로 이루어진 가공 방식 입니다.

위 같은 형상(노란색) 이 스웹 2D 방식 으로 가능 한 가공 형태 입니다.

 

아주 간단히 애기 하면 일정한 단면 형태 체인(1개) 을 단일 형태 의 체인(1개) 을 따라 가며 이루워지는 가공 방식 입니다.

 

그러므로 위 예제들 은 아래 와 같이 툴패스 생성 이 가능 합니다. (흰색 선 이 체인)

 

 

면 가공 과 비교 하여 차이점 을 애기 하면 툴패스 자체 는 면방향 가공 과 거의 동일 합니다.

(등고선 과 달리 Z축 높이 따라 가공 간격 등분 이 아니고 가공 면 에 따른 일정 등분 이라 좋은 조도 을 유지 할수 있습니다)

 

다만 절삭 관련 파라미터 가 간단 하여 진입 복귀 설정 이나 세세한 설정 이 없어서 진입/복귀 가 난해 한 가공 부분은 적용 하기 어렵고 위 이미지 처럼 간단한 모서리 가공 은 수월 합니다.

 

또한 캠 작업시 체인 방향 (보정 방향) 과 관계없이 절삭 파라미터 설정 에 가공 방향 (보정 방향) 에 좌우 되어 툴패스 을 생성 했는데 소재 안쪽 을 툴패스 가 생성 된다 던가 하는 것은 절삭 파라미터 의 세로 / 가로 공구 보정 방향 을 (오른쪽/왼쪽) 을 전환 하여 수정 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스웹3D 가공 은 무엇인가?

 

일단 아래 이미지 을 보시기 바랍니다.

위 이미지 가 스웹 2D 가공 시 일반적인 체인 작업 하는 형식 입니다.

 

가로 , 세로 각 1개씩 의 체인 을 연결하는 연결점 을 지정 하므로 스웹 방식(SWEPT)의 단일 형태 곡면 을 기준하여 툴패스 을 생성 합니다.

 

아래 이미지 는 스웹 3D 가공 시 체인 작업 하는 형식 입니다.

 

 

 

체인 작업 하는 형식 은 가로 , 세로 체인 분배 을 1 : 1 , 2 : 1 , 1 : 2 로 이루워 집니다.

 

특이 한 것 은 가로 체인 이 3D 체인 설정 이 가능 합니다.

 

그 외 에 가로 , 세로 체인 의 연결점 을 별도 로 지정 하지 않습니다.

(가로 세로 체인 은 서로 연결 되어 있지 않아도 가능 합니다.)

 

그러하므로 아래 와 같은 형태 의 가공 이 가능 합니다.

 

다만 아래 이미지 같은 다수의 (2개 이상) 단면 이 생성 되는 형태 는 스웹 으로 할 수 없습니다.

그럼 이 스웹 가공 은 언제 사용 하는 것이 좋은 가 는......

 

원 래 곡면 가공 이 용이 하지 않은 9.1버전 에서 탄생 한(그 전 버전 에도 있습니다...) 곡면 을 생성 하지 않고 곡면 형태 의 가공 을 할수 있게 한 가공 경로 라 곡면 가공 툴패스(엑스 버전 이상) 보다 기능 적으로 한정 된 점 이 있습니다.

 

게다가 가공 할 수 있는 형태 가 제한 조건 이있어 (곡면 가공 의 체크 곡면 같이 가공 하면 안되는 부분 이거나.. 근접 한 따 가공소재 에 충돌 할 요지 방지 등) 단순 형태 만 가능 하다는 단점 겸 장점 이 있습니다.

 

다만 툴패스 생성 이 무척(곡면 가공 보다) 빠르며 간단하게 툴패스 을 생성 가능 하다는 장점 이 있어 간혹 곡면 가공 시 곡면 이 일체형 이 아니어서 툴패스 가 각각 의 곡면 을 따로 따로 툴패스 내는 경우 에 대안 으로 사용 가능 합니다.

 

이 다음 에는 쿤스 가공 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