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캠 3D 곡면 고속 워터라인 가공경로-6

반응형

 이번에도 저번에 이어 워터라인 가공경로 생성 시 고려해야 할 공작물 형태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가공할 공작물 형태는 아래와 같습니다.


* 포인트는 전체 가공깊이 범위내 중간중간 가공곡률이 변화되는(즉 중간의 단차가 있는 일정하지 않는 곡률 곡면이 존재하는 경우) 형태의 가공물의 경우입니다.

wl-089.png



 우선 간단하게 전체 공작물 바디 선택으로 모델 도형에서 선택하고 (회피도형 미선택) 공구중심 영역체인은 외곽선(실루엣 바운더리 선택)기준으로 하고 해당 공구는 4파이 볼롱넥 엔드밀로 설정하였습니다.

wl-106.png


 절삭 파라미터는 우선 절삭방법 : 하향/날끝, 절삭순서 : 최적화, 스텝다운 0.2, 공구 유지범위 : 비율 900% 적용하였습니다.
* 경로간 이동, 스텝/쉘로우는 기본값 적용하였습니다.

 링크파라미터는 기본값에서 복귀 항목 증분값 15.0, 전체 수직 복귀 나머지는 기본값으로 적용하였습니다.

 일단 생성된 워터라인 가공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wl-105.png


 그럼 생성된 가공경로를 보면 워터라인의 특성인 가공곡면의 곡률이 급하게 변하는 부분에 대한(화살표) 가공경로가 듬성듬성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워터라인 절삭 파라미터 항목중 절삭 추가 항목을 설정해 주고 다시 가공경로를 재생성해보았습니다.

wl-107.png



 재생성된 워터라인 가공경로를 자세히(?)보면 일정한 각도의 경사면인데 중간에 군데군데 불필요하게 집중된 가공경로가 생성되어 있습니다.

wl-108.png

 


 이것을 좀 과장되게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wl-109.png


 이러한 이유는 워터라인 가공경로 특성상 절삭추가을 하면 자동적으로 절삭추가가 필요한 부분(Z값 범위)을 연산 후 모든 가공물의 해당 절삭추가 Z값높이에 전부 경로 추가를 하기 때문입니다.

wl-110.png


 그러므로 위와 같이 불필요한 부분 까지 경로 추가 가 되어 가공시간 낭비 및 공구 가공자국의 돌출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이에 대한 대책은 사실 없으며 방법론적으로는 먼저 전체 가공물에 대한 일정한 Z간격으로 가공후 절삭추가가 필요한 부분에 대한 재선택 또는 다른 방식의 가공경로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일 저 필렛부분만 따로 선택하여 별도의 워터라인 가공경로(여기서는 예제 차원에서 워터라인 사용을 고집합니다.) 생성하는 것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우선 먼저 절삭추가 가 적용되지 않은 워터라인 가공경로를 생성합니다.


* 모델 도형 항목에서는 전체 공작물(바디) 선택을 하였습니다.

wl-111.png

 


* 위와 같이 중간 중간의 단부분의 필렛 부분과 관계없이 워터라인 특성대로 Z간격 일정하게 가공경로가 생성되었습니다.

 이후 새로 절삭추가된 워터라인 가공정의를 하나더 생성 합니다.

 


 우선 모델 도형에서 회피도형 부분을 먼저 선택합니다.

wl-112.png


* 이 대상도형 과 회피도형 선택 순서는 가공물 형태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보통의 경우 다수의 선택물(여기서는 회피도형)을 먼저 선택하고 다시 소수의 선택물(여기서는 대상도형)을 선택하는 것으로 진행하며 선 선택된 도형에서 나중에 선택한 도형을 뺀다는 방식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wl-113.png


 이후 다시 대상도형을 선택(절삭추가 경로가 적용될 각 단차부분의 필렛 부분)을 선택하시면 위 회피도형에서 대상도형 부분이 빠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대상도형과 회피도형의 요소 숫자를 보시면 알수 있습니다.


* 이러한 요소 숫자를 잘 살펴보면 현재 도형 선택이 잘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적절하게 워터라인 절삭 파라미터 항목의 절삭추가 값을 설정하고 가공경로를 생성하였습니다.

wl-114.png


 그러면 선택한 대상도형부분에만 적절하게 절삭추가된 워터라인 가공경로가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wl-115.png


 이후 모의 가공을 하게되면 처음 절삭추가를 적용하지 않은 워터라인 경로 모의가공 결과와 두 번째 절삭추가를 적용한 부분적인 워터라인 가공경로의 모의가공 결과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 좌측은 절삭추가를 하지않은 1개 워터라인 경로이고 우측은 좌측의 워터라인 경로와 부분적인 절삭추가를 적용한 가공경로를 합쳐서 모의 가공한 결과입니다.

 다만 위 예제는 워터라인의 특성을 살피기위한 예제이며 실무적으로는 다른 가공경로 사용을 추천합니다.


* 경우에 따라 중삭은 빠르게 워터라인 경로으로 하고 정삭은 전체적으로 균일한 경로를 생성할 수 있는 다른 가공 경로사용을 추천합니다. (일정한 스켈롭 이라던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