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캠 2021 상단 리본 메뉴에 관하여 -2 (홈-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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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번에는 리본 메뉴 중 홈탭의 포함되는 여러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① 클립보드 (Clipboard)


 마스터캠 작업 화면상에서 입력을 요하는 부분에 한하여 윈도 클립보드 기능을 활용하여 어떠한 데이터(문자, 숫자 값, 이미지 데이터)를 복사, 잘라내기, 붙여 넣기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 그렇지만 실제 사용해 보면 작업상태(어떠한 값을 붙여 넣거나 복사하려고 하는 상황) 이 리본 메뉴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입력 요청창이 뒤로 가고 리본 메뉴가 앞으로 오는 바람에 실제로는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므로 사실상 이러한 기능은 마우스 우클릭으로 해당 기능(복사, 잘라내기, 붙여 넣기)을 실행하는것을 권합니다.


㉠ 붙여 넣기 (Ctrl+V) : 원도우 클립보드에 있는 값을 현재 마우스 커서가 위치한 곳으로 붙여넣기 합니다.


㉡ 잘라내기 (Ctrl+X) : 현재 마우스 커서로 지정한 영역에 포함된 값을 원도우 클립보드에 붙여넣기 하면서 원래 마우스 커서로 지정한 값은 삭제합니다.


㉢ 복사 (CTRL+C) : 현재 마우스 커서로 지정한 영역에 포함된 값을 윈도 클립보드에 붙여넣기 하면서 원래 마우스 커서로 지정한 값은 보존합니다.


㉣ 이미지 복사 : 현재 마스터캠 작업화면(작업화면 영역만 가능)을 마우스 좌클릭으로 일정 영역(사각형)을 지정하여 이미지형태로 원도우 클립보드에 복사합니다.

 

* 만일 전체화면(작업영역만)을 이미지 복사 하고 싶은 경우 이미지 복사 아이콘 클릭 후 "ESC"키를 눌러 이미지를 윈도 클립보드에 복사합니다.


* 이때 캡처(이미지 복사)한 이미지 데이터는 별도 화면에서 보여주지 않으므로 사용자가 사용 가능한 프로그램(그림판, 포토샵, 기타 이미지 프로세싱이 가능한 프로그램)에서 붙여 넣기 하여 사용하셔야 합니다.

 


② 속성 (Attribute)


 마스터캠에서 사용하는 도형요소(와이어프레임, 솔리드 곡면)의 속성 항목에 대한 설정값 조절에 대한 기능 모음입니다.

㉠ 점형태(point)
 와이어프레임 요소 중 "점" (point) 요소에 대한 지정된 형태를 선택하는 항목입니다.


* 점의 크기는 고정값으로 화면 배율(확대/취소)에 관계없이 일정한 크기를 가집니다.


* 점의 형태는 우측 하강 화살표를 클릭하여 사이드바에서 선택 가능하며 형태 자체는 수정할 수 없습니다.


* 점의 형태는 여러 가지 형태를 같이 사용(선택 반복) 가능합니다.

 


㉡ 선의 형태(Line type)
 와이어프레임 요소 중 "선"(line) 요소에 대한 지정된 형태를 선택하는 항목입니다.


* 선의 크기(간격)는 고정값으로 화면 배율(확대/취소)에 관계없이 일정한 간격을 가집니다.


* 선의 형태는 우측 하강 화살표를 클릭하여 사이드바에서 선택 가능하며 형태 자체는 수정할 수 없습니다.


* 선의 형태는 여러 가지 형태를 같이 사용(선택 반복) 가능합니다.

 


㉢ 선의 굵기(Line length)
 와이어프레임 요소 중 "선"(line) 요소에 대한 지정된 굵기를 선택하는 항목입니다.


* 선의 굵기는 고정값으로 화면 배율(확대/취소)에 관계없이 일정한 굵기를 가집니다.


* 선의 굵기는 우측 하강 화살표를 클릭하여 사이드바에서 선택 가능하며 굵기 규격 자체는 수정할 수 없습니다.


* 선의 굵기는 여러 가지 형태를 같이 사용(선택 반복) 가능합니다.

 


㉣ 2D/3D 모드 (2D/3D mode)
 현 작업화면에 생성(좌표값 지정) 되는 도형요소의 특정 좌표값(Z 축) 적용을 하는가(3D), 안 하는가(2D)을 선택합니다.


* 정확히는 현 작업평면에 Z축값이 고정된(2D) 값을 가지고 작업하는가, 아니면 작업평면과 무관하게 Z축값을 선택하여 지정하여 작업 가능한가 을 선택합니다.


* 이것은 다르게 얘기 해서 지금 생성되는 도형요소가 무조건 작업평면에 일치하는 Z값을 가지느냐?(고정된), 현재 생성되는 도형요소가 사용자가 지정하는 위치(Z값포함)를 기준으로 생성되는 가을 선택합니다.


* 2D/3D 전환 방법은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면 "2D", "3D"을 번갈아 표시되며 표시된 모드를 바로 적용됩니다.


* 리본 속성 메뉴 말고 작업화면 하단의 정보바에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와이어프레임 색상 (wireframe color)
 현재 선택 중인 와이어프레임 요소 또는 이후 생성되는 와이어프레임 요소의 색상을 선택합니다.


* 현재 와이어프레임 요소을 선택한 상태에서 "와이어프레임 색상"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선택한 와이어프레임의 색상이 현재 적용된 색상으로 변경됩니다.


 이후 생성되는 와이어프레임은 그 선택한 색상으로 계속 생성됩니다.

* 색상 아이콘 우측 하강 화살표를 클릭하면 기본+표준 색상표가 표시되며 여기서 더 많은 종류의 색상을 원하시면 하단 "더 많은 색상..."칸을 클릭하면 총 256 색상을 선택 또는 RGB칼라 번호를 입력하여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만일 마스터캠 이외 다른 프로그램에서 생성 후 변환되어 연결 또는 열기한 도형요소 현재 지정된 색상으로 표시됩니다. 


㉥ 솔리드 색상 (solid color)
 현재 선택한 솔리드 요소 또는 이후 생성하는 솔리드 요소의 색상을 선택합니다.


* 현재 솔리드 요소을 선택한 상태에서 "솔리드 색상"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선택한 솔리드의 색상이 현재 적용된 색상으로 변경됩니다.


 이후 생성되는 솔리드는 그 선택한 색상으로 계속 생성됩니다.

* 색상 아이콘 우측 하강 화살표를 클릭하면 기본+표준 색상표가 표시되며 여기서 더 많은 종류의 색상을 원하시면 하단 "더 많은 색상..."칸을 클릭하면 총 256 색상을 선택 또는 RGB칼라 번호를 입력하여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만일 마스터캠 이외 다른 프로그램에서 생성 후 변환되어 연결 또는 열기한 도형요소 현재 지정된 색상으로 표시됩니다. 
 


㉦ 곡면 색상 (surface color)
 현재 선택한 곡면 요소 또는 이후 생성하는 곡면 요소의 색상을 선택합니다.


* 현재 곡면 요소을 선택한 상태에서 "곡면 색상"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선택한 곡면의 색상이 현재 적용된 색상으로 변경됩니다.


 이후 생성되는 곡면은 그 선택한 색상으로 계속 생성됩니다.

* 색상 아이콘 우측 하강 화살표를 클릭하면 기본+표준 색상표가 표시되며 여기서 더 많은 종류의 색상을 원하시면 하단 "더 많은 색상..."칸을 클릭하면 총 256 색상을 선택 또는 RGB칼라 번호를 입력하여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만일 마스터캠 이외 다른 프로그램에서 생성 후 변환되어 연결 또는 열기한 도형요소 현재 지정된 색상으로 표시됩니다. 


㉧ 재질 색상 (material color) 
 현재 솔리드, 곡면 요소에만 적용되며 솔리드, 곡면요소을 선택한 상태에서 "재질 색상" 아이콘을 클릭하면 또는 이후 생성하는 솔리드, 곡면 요소의 재질 색상이 표현됩니다.


* 다만 이러한 재질 색상은 뷰 텝의 화면표시 옵션 - 재질 항목이 활성화되어야 표현이 되며 이 재질 색상은 솔리드, 곡면 색상 지정과는 관련 없습니다.


* 또한 머신텝의 작업설정 - 재질 - 재질목록의 설정과는 관련 없습니다.


* 색상 아이콘 우측 하강 화살표를 클릭하면 3가지 재질 형상과 투명도로 구분되는 재질 색상(형태)을 선택할 수 있으며 선택한 재질 색상으로 지정 가능합니다.

 

 

㉨ 색상 복귀 (Clear colors)
 현재 도형요소(와이어프레임, 솔리드, 곡면)의 복사 또는 이동시 변경된 사항(위치이동)의 식별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대상 도형요소의 원본, 복사/이동 결과물의 색상을 색상설정의 "결과" 색상으로 자동적으로 변경해 줍니다.


 그렇지만 다시 원래 색상으로 인식하여 작업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이러한 복사/이동 완료 후(식별이 종료 후) 다시 원본 색상으로 되돌아 가게 하는 기능입니다.


* 아래 이미지처럼 복사/이동할 도형요소을 선택한 후 복사/이동 후 해당 도형요소의 색상이 "결과" 색상으로 변경된고 이것을 다시 원래대로 되돌리기 위하여 "색상 복귀"아이콘을 클릭하면 원본 원래의 색상으로 되돌아갑니다.


* 와이어프레임 외 솔리드, 곡면도 동일한 방법으로 복사/이동 후 다시 원래 색상으로 되돌아갈 수 있습니다.


* 다만 이러한 복사/이동 후 색상변경이 불편할 경우 마스터캠 환경설정에서 색상 항목의 "이동에서 그룹 및 색상 사용" 항목을 비활성화(체크해제)하면 차후 도형요소의 복사/이동시 색상 변경은 되지 않습니다.


(경우에 따라 다수의 불규칙한 도형요소를 복사/이동시 결과물 식별 용이함을 위하여 환경설정에서 선택하여 작업하는 것을 권합니다.)

 



㉩ 요소로부터 설정 (Working with Entity Attributes)
 만일 특정 도형요소(와이어프레임, 솔리드, 곡면)의 속성(색상, 선의형태, 선의굵기)을 동일하게 적용해야 할 경우 현재 도형요소의 속성값(현재 기본값)을 선택한 특정 도형요소로부터 속성값을 받아 적용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 다만 와이어프레임은 색상, 선의 형태, 선의 굵기의 속성이 따라오지만 솔리드, 곡면은 색상만 따라옵니다.


* 선택은 한 개 요소만 가능하고 다수 선택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 위 이미지처럼 "요소로부터 설정"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도형요소를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되고 해당 도형요소를 선택하면 마스터캠 현 기본 도형요소의 속성 값이 변경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전체 설정 (Attributes)
 만일 개별적인 도형요소의 속성값을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선택한 도형요소(다수 가능)의 속성값을 정해진 입력창에 기준하여 변경합니다.


 다만 와이어프레임의 경우 수정가능한 속성이 "색상, 선 형태, 점 형태, 레벨, 선 굵기"이고 솔리드 경우 사실상 "색상, 레벨" 곡면은 "색상, 레벨, 곡면 조도"가 가능합니다.

 일단 먼저  사용 예를 보면


 해당 전체 설정 아이콘을 클릭하면 속성 변경 요소를 선택하라고 합니다.
 그래서 선택하면(다수 가능) 다음과 같은 속성 창이 표시됩니다.



㉠ 색상


 선택한 도형요소의 색상을 변경합니다.


우측 색상 버턴을 클릭하면 색상 선택창이 표시되어 표시된 색상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 중간 숫자값을 입력하는 칸에 색상 코드 번호를 입력하여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 좌측에 체크박스에 체크가 되면 그 항목의 값이 선택되었음을 알려줍니다.
(만일 이 좌측의 체크 박스가 비활성화(체크해제) 상태이면 현재 그 입력값으로 변경되지 않습니다.) 

 


㉡ 선 형태


 선택한 도형요소(와이어프레임)의 선 형태를 변경합니다.
중간의 풀다운 메뉴를 통해 정해진 선의 형태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 점 형태


 선택한 도형요소(와이어프레임)의 점 형태를 변경합니다.
중간의 풀다운 메뉴을 통해 정해진 점의 형태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 레벨


 선택한 도형요소의 레벨 번호값을 변경합니다.


우측의 선택 버턴을 클릭하여 레벨선택창을 표시하여 그중 원하는 레벨 번호를 선택합니다.


* 레벨 선택창의 옵션 내용은 기준 레벨 관리자창과 동일합니다.


* 강제 보이기는 선택한 도형요소의 레벨(이후 변경될)이 보이지 않는 상태의 레벨인 경우 이것을 강제 보이게 할 것인지 계속 안보이게 할것 인지를 결정합니다.
(경우에 따라 레벨 변경을 하자 표시가 사라지는 레벨의 경우 강제로 보이기로 전환되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그 레벨이 활성화(작업 중인)된 경우는 무조건 보입니다.) 

 


㉤ 선 굵기


 선택한 도형요소(와이어프레임)의 선 굵기 형태를 변경합니다.
중간의 풀다운 메뉴를 통해 정해진 선의 굵기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 곡면 조도


 선택한 곡면(솔리드 제외)의 조도(밀도)의 값을 변경합니다.


해당 곡면의 와이어프레임의 간격(그물 간격?)의 값을 조절합니다.


곡면 조도값은 1(최저)~15(최대)를 가지면 값이 높을수록 해당 곡면의 부드러움이 증가합니다.
* 간혹 거칠게 표현되는 곡면의 경우 이 조도값을 조절하므로 해당 곡면의 품질(거르기 기능과 유사)을 조절 가능합니다.
* 평면 곡면의 경우 조도값은 의미 없습니다.



㉦ 기준 도형 선택


 만일 현재 선택한 도형요소의 속성값을 다른 도형요소(기준도형)의 속성값으로 변경하고자(동일하게)하는 기능입니다.

 먼저 속성값을 변경하고자 하는 도형요소를 선택 후 변경하려는 속성값의 기준 도형요소를 선택하고 확인하면 그 기준 도형요소 속성값으로 변경됩니다.


 * 이러한 속성값 중 도형요소(와이어프레임, 솔리드, 곡면)에 따라 적용되는 항목의 차이가 있습니다.

 

 

㉫ 요소 속성


 도형요소의 여러 가지 속성값을 일정하게 유지하고자 할 경우 여기 요소 속성창에서 기본값으로 고정될 각 도형요소의 속성값을 정의합니다.


* 주의 사항
 이렇게 요소 속성에서 정의하면 바로 적용되어 이후 생성되는 도형요소의 속성이 요소 속성의 값으로 적용되어 생성됩니다.


 그렇지만 현재 리본 메뉴의 속성 상태 텝의 표시되는 속성값은 다르게(사용자가 사용한 대로..) 표현(요소 속성값 대로 변경되지 않는)됩니다.


* 이것은 리본 메뉴의 속성 상태값은 사용자가 선택하기 위한 항목이라 반드시 지금 설정값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요소 속성 활성화 된 상태에서 상단 항목(레벨, 색상, 형태, 너비)에 마우스 우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옵션 메뉴가 나옵니다.



상단에는 선택한 항목(레벨, 색상, 형태, 너비)이 표시됩니다.

요소로 값을 설정 : 선택하는 도형요소의 속성값을 기준으로 아래 각 도형요소들(전체)의 값이 적용됩니다.

메인 속성으로 값을 결정 : 현재 리본 속성텝의 속성값으로 현재 요소 속성 항목의 값이 결정됩니다.

열 끄기 : 현재 선택한 항목열(수직) 값을 초기화하여 체크해제 합니다.

열 켜기 : 현재 선택된 속성값으로 해당 항목열(수직) 값을 입력합니다.

 


 Non-Mastercam 파일을 열 때 생성된 요소를 포함 : 기본적으로 마스터캠 이외 프로그램에서 생성된 도형요소는 자체적인 속성값을 가집니다.


(즉 타 마스터캠 도형요소는 위 요소 속성이나 그러한 값에 영향을 갖지 않고 자체 속성값을 가집니다.)


 그렇지만 이 항목을 체크(활성화)하면 타 마스터캠 프로그램에서 생성된 도형요소의 속성값도 마스터캠에서 지정한 속성값을 가집니다.

 


 현재 사용 파일에 적용 : 현재 설정된 속성값을 현재 작업 중인 마스터캠 파트 파일에 바로 적용합니다.


*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요소 속성값을 변경 후 취소하고 해당 요소 속성 관리자창을 종료하면 그 속성값이 적용되지 않지만 이 기능을 적용하면 중간에 취소해도 이 기능을 실행한 지점의 속성값이 적용된 상태로 요소 속성 관리자창이 종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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