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축 인덱스 마스크 소재 커팅용 로터리 몰드 가공 캠작업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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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이제 곧 마스크 벗고 순한 공기 맡으며 일 시작하시게 될 날이 곧 올 것 같습니다. 

얼마 전 올씨 엔씨에서 마스크 소재 커팅 관련 몰드 제작 요청 글을 보았습니다. 

전 회사 있을때도 비슷한 하청 받을 변했는 데 너무 낮은 단가에 급발이라 포기했는데 어느 업체에서 모델링을 올려 주 
셔서 일단 한번 연습 삼아 캠 잡아 보았습니다.

모델링은 이런것인데..... 뭔가 모양이 좀 이상 합니다. 소재(천) 커팅용이면 저 가운데 마스크 부분이 어느 정도 날이 있어 
야 하는데 몽툭하게 직각으로 돌출되어있습니다. 

아마 가공 업체 찾는라 일부 디테일 을 숨긴 형태로 가공 여부 문의하려고 하는 것으로 판단되어 저 임의로 수정하여 
사용합니다.

 

위 그 마스크 커팅선이 만나는 지점이 또한 0.2mm 간격이라 조금 조절하였습니다. 

우선 다축 가공을 하려고 했으나 아직 공부가 부족하여 시도 해보다 몇 번 캠이 죽은 후 그냥 하던 대로 롤 기능으로 하기로 
하였습니다.

우선 커브 기능으로 포켓 가공의 기준이 될 선을 해당 모델링(곡면 전환된)에서 생성합니다.

이후 생성된 풀기 선을 포켓 작업에 용이하게 정리하여 포캣을 걸고 롤로 말아줍니다. 

이때 주의 사항이 이 풀 기한 선들이 작업 평면에 정확히 있지 않습니다. (z값이 일정하지 않음) 

그러므로 풀기 후 무조건 투영 이동 방식 등으로 작업 평면에 이동시켜 작업하셔야 합니다. 

(포켓 체인이 안된다고 에러가 납니다.) 

이후에는 해당 테이 퍼밀 엔드밀로 윤곽 따라 치수 조정하며 가공해주시면 됩니다.

자세한 것은 그냥 2D 수준이라 보여주지는 않겠습니다. 다만 체인 거는 것이 귀찮습니다.

* 위 사항에서 주의하실 내용은 저런 경우 롤 규격을 잘 지정해주셔야 합니다. 

위 소재 가 90파이이지만 저 포켓 선을 추출한 부분은 83파이입니다. 그러므로 롤 가공 시 롤 규격이 90파이가 아니고 
83파이 이어야 하며 가공 (Z) 축 파라미터는 90-83=7/2=3.5 가공면 0에서 소재 높이 3.5에서 내려오는 식으로 작성하 
셔야 합니다.

심코 에디터에서도 무리 없이 나오네요. 

그리고 모의 가공을 돌려보겠습니다. 

 

이렇게 대충 모양이 나오네요.. 

이제 이러한 과도한 마스크 사용이 필요 없는 사회가 오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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