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캠 2021 유저-인터페이스 에 관하여 -8 (그룹 , 선택바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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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에는 마스터캠 관리자 창 에 있는 그룹(Group) 기능과 실렉터바(선택바)(Selection Bar)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그룹

 

  그룹 기능 은 별도의 관리자 창은 없고 리본 메뉴의 표시 리본의 관리 탭 에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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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그룹 기능 의 역할은 레벨과 유사한 기능으로 도형객체에 대한 집단 정의 을 설정 합니다.

* 레벨 은 레벨(레이어) 별로 관리하며 객체 선택에 대한 정의 을 할 수 없는데 이 그룹 기능 은 각 객체 집단에 대한 정의 (그룹) 기능을 부여 합니다.

 

* 쉽게 플이 하면 만일 어떠한 지정 공구에 체인 걸린 도형 객체만 따로 지정하여 그룹 관리 을 하면 한 번의 선택으로 그 해당 공구 체인 도형 객체 을 지정 할 수 있습니다.

* 이러한 점 때문에 도형객체 의 속성 (레벨등)을 변경하지 않고 또는 캐드 작업자 의 색상, 레이어, 형태 등으로 구분하지 않아도 개별적으로 선택할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

* 다만 기능 자체가 약간 선행작업 (그룹화) 나 일회성 작업 같은 경우 작업 낭비 요소 가 될 수 있어 많이 사용하지 않은 기능 이기는 합니다.

* 자세한 사용예는 아래 설명 합니다.

 

 우선 위 화면에서 그룹 아이콘을 클릭 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 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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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 와 같은 그룹 대화창이 표시됩니다.

* 현재 사용 중인 (생성한) 그룹이 없으므로 목록창 이나 상단 그룹의 수에서 "0"으로 표시됩니다.

 

① 그룹 목록 창

 현재 생성된 그룹의 이름이 표시됩니다.

* 특이사항으로 다른 기능에서 볼 수 있는 목록 창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나오는 옵션창 이 없습니다.

* 모든 기능 은 오른쪽 기능 버턴으로 실행합니다.

 

② 새로 만들기

 그룹을 새로 생성합니다.

그룹 생성 방법 은 우선 새로 만들기 버턴을 클릭하면 우선 해당 그룹의 이름을 입력 하라고 입력 창 이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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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그룹 이름을 입력합니다.(예제에서는 "흑색선 그룹"이라 정의합니다.)

그룹 이름을 입력 후 그 해당 그룹에 속해질 도형 객체 을 선택 합니다.

(마우스 좌클릭입니다.) (예제에서는 검은색 선을 선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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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택 완료 후 선택완료(엔터키)를 누르면 해당 그룹 이 생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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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성이 완료되면 목록 상단 의 그룹의 수 가 생성된 숫자만큼 표시되며 그룹 목록창 에 해당 그룹 이름 이 표시됩니다.

 

 이후 차례로 적색선 그룹, 청색선 그룹을 생성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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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해서 총 3개 의 그룹 을 생성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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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추가

 

 이렇게 생성된 그룹 안의 도형객체 을 추가 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우선 도형요소 을 추가 하고자 하는 그룹을 선택 합니다.

이후 추가 버턴을 클릭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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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추가하고자 하는 도형 요소 을 선택 하고 선택완료(엔터키)를 클릭합니다.

* 이때 추가된 도형요소 가 어떻게 되었는지는 (제대로 작업한 것인지) 확인 은 별도 표시 가 되지 않습니다.

 

 

④ 제거

 

 해당 그룹 내의 도형 객체 중 제거(그룹 내에서만) 하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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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형객체 제거 을 하고자 하는 그룹 이름을 선택한 후 제거 버턴을 클릭 합니다.

이후 작업 화면 내 해당 제거 하고자 하는 도형 객체 을 선택 합니다. 

 

그리고 선택완료(엔터키)를 클릭하면 해당 그룹 내에서 선택한 도형 객체 가 제거 됩니다.

* 현재 작업 화면에 표시되어 있는 도형 객체만 해당되면 만일 의 경우 그 그룹에 속해있지 않은 도형 객체를 선택한다 해도 그 속해 있지 않은 도형객체는 아무런 변화 가 없습니다.

* 이러한 기능 은 그룹 내에 속해있는 도형객체 을 그룹 내에서 삭제하는 것이므로 실제 작업화면 의 도형 객체는 삭제되지 않습니다.

 

 

⑤ 보기

 

  현재 생성된 그룹 내의 도형 요소 을 확인 하고자 보기 기능 을 활용 합니다.

 

그룹내 도형 요소 을 보기 싶은 그룹 이름을 선택 합니다.

그리고 보기 버턴을 클릭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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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현재 작업 화면에서 해당 그룹에 속해 있는 도형 요소만 작업 화면에 표시됩니다.

* 단 해당 도형 객체가 히든, 블랭크, 레벨 등의 기능에 의하여 현재 작업 화면에 표시되지 않은 상태 이면 헤당 그룹 을 선택 해도 표시 되지 않습니다.

(화면 표시 제어 기능 (히든, 블랭크, 레벨 등)에 영향을 받는다는 얘기 이며 간단히 애기 해서 현재 작업 화면에 표시되는 도형객체 중 해당 그룹의 도형 객체만 표시됩니다.)

 

*표시 후 다시 원래대로 돌리려면 화면 메시지처럼 엔터키 을 부르시면 됩니다. (일회성 기능입니다.)

 

 

⑥ 삭제

 

 이번에는 해당 그룹 자체 을 삭제 하는 기능입니다.

 

생성된 그룹 이 불필요 해 해당 그룹을 삭제 하는 기능입니다.

*그룹만 삭제되고 해당되는 도형 객체는 아무 변화 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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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삭제하고자 하는 그룹 이름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삭제 버턴을 클릭 합니다.

그럼 작업 화면에 그룹삭제 확인 창이 뜨며 이에 확인을 클릭 하시면 됩니다.

 

 

⑦ 부속그룹

 

 생성된 그룹에 속하는 별도의 그룹을 생성 하고 싶을 때 사용 하는 기능입니다.

그룹 내 별도로 그룹으로 생성된 도형 객체 그룹을 만드는 기능 인데 따로 별도 의 부속 그룹 을 만드는 것이 아니고 이미 생성 된 그룹 중 에서 해당 그룹 을 다른 그룹 밑으로 이동하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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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 와 같이 먼저 생성된 그룹 중 에서 부속그룹으로 변경할 그룹을 먼저 선택합니다.

그리고 부속그룹 버턴을 클릭 합니다.

 그러면 선택한 부속그룹은 그룹목록에서 사라집니다.

이후 부속 그룹 이 들어갈 루트 그룹을 선택(적색선 그룹) 합니다.

그러면 선택하자마자 해당 적색선 그룹 밑으로 흑색선 그룹 이 부속 그룹으로 위치합니다.

 

 그러면 이후 흑색선 그룹은 적색선 그룹에 부속되어 작동합니다.

 

* 예로 만일 적색선 그룹을 선택 하고 보기 기능을 선택 하면 둘 다(적색+흑색) 그룹 이 선택되며 두 그룹의 도형 요소 가 작업 화면에 표시됩니다.

 

* 만일 부속그룹을 선택 하면 루트 그룹 은 표시 되지 않고 부속그룹만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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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부속그룹 은 한 단계만 생성 가능 합니다.

즉 적색선 그룹 밑으로 흑색선, 청색선 등의 동급의 부속 그룹을 생성 할수 있지만 적색선 그룹 밑으로 흑색선 그룹 밑으로 청색선 그룹 을 2차 부속 그룹 을 생성 할수 없습니다.

 

 

⑧ 부속해제

 

 위와 같이 생성된 부속 그룹 을 다시 원래대로 부속 그룹에서 루트 그룹으로 변경하는 기능입니다.

(부속그룹 이 없으면 작동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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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 이미지처럼 생성된 부속 그룹을 선택 하고 부속해제 버턴을 클릭 하시면 해당 부속그룹(흑색선 그룹) 이 원래대로 루트 그룹 목록에 표시됩니다.

 

 

⑨ 선택

 

 보기 기능 의 반대 되는 기능으로 작업 화면에 도형 객체 을 선택 하면 그 도형 객체가 속해 있는 그룹을 표시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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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먼저 선택 버턴을 클릭한 후 작업 화면에서 해당 그룹이름을 알고 싶은 도형객체 을 선택 합니다.

선택 을 하게 되면 (1개) 그룹목록의 해당 그룹이 표시됩니다.

* 만일 해당하는 그룹 이 없으면 (도형 객체 가 속해있는 그룹 이 없는 경우) 아무런 변화 가 없습니다.

 

 

⑩ 색상

 

이 기능 은 해당 그룹에 속하는 도형의 색상을 일률적으로 변경 또는 표시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만일의 경우 생성된 그룹의 속해 있는 도형객체 의 속성 색상을 통일 시키 위한 방법으로 사용 기능입니다.

* 이 색상 변경 기능 은 두 가지 가 있는데 각 도형 객체 의 색상을 그룹에서 지정하는 색상 한 가지로 통일 하여 변경 하거나 (실제 도형객체 속성상 색상 이 변경됩니다.) , 도형 객체 속성 을 그대로 이나 화면 표시 (그룹 적용 상태 에서) 상 으로만 그룹에서 지정 하는 한가지 색상으로 표시(미변경) 하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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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 와 같이 먼저 그룹 색상을 적용 하고자 하는 그룹을 선택한 후 색상 버턴을 클릭 합니다.

그러면 그룹 색상 관련 대화창 이 뜹니다.

 

요소 색상 사용 : 각 도형객체의 속성 색상 자체를 아래 그룹색상으로 일률적으로 변경합니다. (실제 도형객체 속성을 변경 합니다.)

 

그룹의 색상 사용 : 각 도형객체의 속성 색상 은 그대로 두고 작업 화면 표시 될 때만 아래 그룹색상으로 표시됩니다.

(화면 표시는 그룹색상을 유지 하고 도형객체 속성 색상은 그대로 있습니다.)

(그룹색상 사용 시 그룹 삭제 또는 그룹에 제거되거나 하면 그때부터 도형 객체 속성 색상으로 변경됩니다.)

 

 

그룹 활용예

 

 활용방법은 여러 가지 있지만 약간 특정 상황에서만 유용하게 적용이 가능하여 평시 사용 하기는 어렵습니다.

 

일단 어떻게 적용되는지 만 보여드리겠습니다.

 

우선 아래와 같이 여러 가지 크기의 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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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것을 우선 전체 원호그룹으로 지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예로서 드릴 가공 경로 을 생성 합니다.

그럼 드릴 가공 점을 지정 하여야 하는데 이상태에서 바로 퀵마스크로 가서 그룹요소 선택 을 합니다.

* 현재 생성된 그룹 목록 중 하나 을 선택 하겠다는 의미 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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퀵마스크 그룹을 선택 하면 그룹 관리자 창 이 표시됩니다.

 

그 그룹목록에서 원호 그룹을 선택 하고 확인을 클릭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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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자동적으로 드릴 가공 가공 점으로 등록 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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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적절한 드릴 가공 경로 을 생성 하시면 됩니다.

 

* 그럼 그냥 전체 윈도 선택 하면 되는 것이 아니냐 하실 수도 있지만 다음 예 을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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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까 위 예제에서 일부 적색 원호만 가공 경로에 정의하고 싶다면....

 

 전체 윈도 선택 도 안되고 , 원호 마스크 도 사용 이 안되고 물론 미리 레벨별로 분리해서 사용할 수도 있으나 그럼 따로 레벨 생성도 해야 하고...

 

 해서 먼저 미리 그룹 설정 을 해놓고 (장점: 원 도형객체(도면)를 건드리지 않고 선택만 해서) 필요시 적용 가능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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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서 똑같은 상황에서 위와 같이 특정한 원호만 선택 가능 합니다.

 

주의 사항 

1. 가공경로에 체인 된 도형요소는 체인 된 이후 그룹과 연결 관계 가 없습니다.

(별도의 객체로 취급합니다. 가공경로에서 삭제 수정 해도 그룹과는 무관 하게 작용합니다.)

 

2. 그룹에서 도형객체 을 제거, 수정, 그룹 삭제 하여도 해당 체인 작업 한 가공경로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3. 작업 화면에서 도형객체 을 삭제 수정 한 경우 그룹에서 해당 객체는 변경되므로 필히 재지정 및 확인 필요 합니다.

 

 

 

셀렉트바 (선택바)

 

 선택바는 마스터캠 작업 중 도형객체 선택에 있어서 특정 기능과 편의성 기능을 사용 용이하게 별도 바 형태 의 조작 을 하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 선택바는 크게 표준 선택과 솔리드 선택 기능으로 나누워지며 (2D , 3D) 간단한 단축키 을 지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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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자동커서

 

 오토캐드 의 오토스냅(AUTOSNAP)과 사실상 같은 역할을 합니다.

도형객체 의 각 지점을 선택 하는 방식의 선택을 미리 설정된(환경설정-선택) 방식에 맞추어 사용자가 선택하기 편하게 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 사실상 어떠한 선택바의 조작 없이 그냥 선택할 시 에도 자동적으로 자동커서 기능 은 작동 합니다.

* 여기서의 선택바의 자동커서 기능 은 자동커서 기능 중에 특정한 선택 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a-002A(UpRGB)(noise_scale)(Level1)(x2.000000).png

 자동커서 잠금 기능

자동커서 선택 조건 은 여러 가지입니다.

환경설정-선택에서 여러 조건 중에서 선택하여 사용하지만 보통의 경우 다수의 선택 조건을 지정 하여 사용합니다.

 그런데 경우에 따라 어느 한 가지 선택 조건을 일시로 정해 놓고 도형객체 을 선택 하여야 할 경우 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자동커서 잠금 (자물쇠)을 클릭하여 현재 선택 한 선택 조건만 을 사용 할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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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 이미지처럼 자동커서 선택 조건중 "호 중심" 선택 조건만 사용하고 싶다 할 경우 잠금 아이콘을 클릭하여 잠금 상태로 놓으면 해당 선택 조건 "호 중심" 만 사용 하실수 있습니다.

* 물론 사용 후 잠금 해제는 해당 아이콘 을 클릭 하면 해제됩니다.

* 잠금 기능 활성화는 자동커서에서 선택 조건을 선택 한 후 활성화 됩니다.

(평시에는 비활성화 상태 을 유지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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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커서 선택 조건

 

* 자동커서 선택 조건 의 각 선택 아이콘 의 적용 방식 은 환경설정 - 선택 란을 확인해 주십시오.

https://momoman83.tistory.com/106

 

 사용방법은 자동커서 칸 을 클릭 하면 해당 선택 조건 이 팝다운 메뉴로 보이며 이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시면 그 선택 기능을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일시적 선택 기능입니다. 

 

* 자동커서 의 선택조건 클릭 가능 조건 이 현재 자동커서 기능 이 사용 가능 한 상태 (가공경로 생성 시 도형객체 선택이 필요한 상황, 도형객체 생성, 수정, 삭제하기 위한 선택 상황 등등) 이어야만 이 자동커서 선택 조건 클릭 이 가능해 집니다.

 

* 평시 상태에서 는 선택 조건 클릭 이 비활성 화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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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커서 빠른 점 

 

자동커서 기능 중 빠른 점 입력 (Fast Point)입니다.

아마 마스터캠 9.1 선 그리기 시 하단에 좌표 입력 하라는 창 이 뜬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그것과 같은 역할 을 합니다.

 

 즉 어떠한 작업 중 좌표 입력 을 해야 하는 경우 발생 시 (미리 좌표 값을 알고 있다는 전제 조건에서) 좌표값을 직접 키보드로 입력 하게 하는 기능입니다.

* 특정 좌표 을 현재 작업 상황(화면 상태)과 관계없이 또는 마우스 클릭 이 불가능한 경우 등 직접 입력을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예을 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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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 와 같이 어느 한점 을 지정 해야 하는 상황에서 (좌표를 입력해야 하는 상황에서만 활성화됩니다.) 자동커서 빠른 점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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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면 작업화면 좌측 상단에 입력 칸 이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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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럼 입력칸에 마우스 클릭 후 키보드로 좌표 값을 입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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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값은 두 가지 방식 (마스터캠 9.1 방식과 동일합니다.) 이 있습니다.

 

 축명칭을 기재 하는 법 : X , Y , Z 축 명칭 을 붙여서 입력합니다.

X1, Y2 , Z3 등

 

 좌표 값만 입력하는 방법 : 각 좌표 값을 콤마로 구분하여 입력합니다.

1 , 2 , 3 등

* 단  축명칭을 붙이지 않은 경우 무조건 맨 처음 입력값을 X값으로 두 번째는 Y값으로 세 번째는 Z값으로 인지합니다.

* 좌표값을 넣지 않고 콤마(", ")로 구분하여 입력 시 적용 가능 합니다.

( " , , 1 "을 입력하면 X , Y 값은 입력되지 않고(적용되지 않고) Z값 1.0 만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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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위 왕같이 입력값 X5 , Y5에 첫 번째 점이 지정됩니다.

 

그리고 두 번째 끝점을 같은 방식으로 입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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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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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커서 설정

 

 이 아이콘을 클릭 하시면 환경 설정의 선택 자동커서 관련 환경설정 대화창 이 표시됩니다.

* 여기서 설정 내용을 변경하시면 실제 환경설정을 변경한 것 과 동일한 기능 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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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선택 방식 (표준, 솔리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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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준선택

평상시 에는 표준 선택 모드 가 적용됩니다. (2D도형객체 선택)

만일 솔리드 선택 모드 사용 중 도형객체 선택 모드로 선택하여야 할 필요시 클릭하면 솔리드 선택 모드에서 도형객체 선택 모드로 작용 합니다.

* 평상시에는 비활성화되어 있으며 오직 솔리드 선택 모드에서 도형객체 선택 모드로 전환 시 에만 사용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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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솔리드 선택

솔리드 객체 선택 시 해당 솔리드 선택 아이콘 클릭 시(솔리드 객체 선택조건 활설화) 사용할 수 있는 선택 조건 을 정의 할수 있습니다.

* 평상시에는 비활성화가 표준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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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즉 솔리드 객체 (곡면가공등)의 어는 한 부분을 가공면으로 지정 시 이러한 가공면 선택에 있어 방법이 크게 두 가지입니다.

 

솔리드 보디, 솔리드 면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선택 방법을 돕기 위하여 활용되는 기능입니다.

 

 

 솔리드 면 선택

솔리드 객체 구성 중 한 개의 면 또는 다수의 복합적인 면들을 가진 단위 을 선택 하게 하는 기능입니다.

* 간단히 얘기하면 가공 곡면인데 가공경로 을 연산 하는 주체가 되는 객체 가 솔리드 이면 각 외부 면 이 되며 곡면의 경우 그 객체 자체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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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 이미지처럼 솔리드 객체에 한면을 선택 하고 싶은 경우 솔리드 선택 에서 "면선택" 을 클릭(활성화) 한 후 해당 솔리드 면 을 선택 합니다.

 

 

  솔리드 바디 선택

솔리드 객체 선택 시 솔리드 전체(바디)를 선택하는 기능입니다.

* 기본적인 선택 방식이며 해당 솔리드 어느 부분을 클릭하던 해당 솔리드 객체 가 선택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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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 이미지처럼 솔리드 선택을 "솔리드 바디"로 하고 선택(활성화) 하면 솔리드 전체 가 선택 됩니다.

 

 

 솔리드면 반대면 선택

이 기능 은 현재 작업 화면상에서 보이지 않는 솔리드 객체 뒷부분을 현 화면 상태에서 선택 가능 하게 하는 기능입니다.

* 솔리드 객체가 무척 용량 이 많아서 화면 전환 하기 어렵거나(딜레이) 현재 작업화면 상태 을 유지 하면서 선택해야 만 하는 경우 등 특이한 경우에 만 사용됩니다.

* 또한 항아리 같은 모델링 경우 그 안쪽 면을 선택 하기 위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예을 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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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 이미지처럼 육면체 솔리드 객체 의 뒷면을 선택하고자 하면 우선 면 선택 이므로 솔리드 면선택 을 선택한 후 뒷면 선택 아이콘 을 선택 합니다.

 그리고 선택 하고자 하는 뒷면에 해당되는 부분을 마치 투명한 것 을 통과해 보는 것처럼 선택 합니다.

그럼 오른쪽과 같이 솔리드 뒷면 이 선택됩니다.

* 주의 사항 경우에 따라 선택된 면의 앞뒤 가 바뀔 수 있습니다.

 

 

 솔리드 모서리 선택(끝단선택)

이 기능 은 솔리드 선택 모드에서 솔리드 모서리 부분을 선택하여야 하는 경우 (2D 체인) 클릭하여 사용합니다.

* 실제로는 2D 도형객체 선택 시 (도면작성 시) 솔리드 의 모서리 부분을 선택하여야 할시 활성화됩니다.

* 평상시 에는 비활성화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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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선택 방법

 작업 화면상에서 도형객체 을 선택 하는 방법을 선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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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당 아이콘을 클릭 하면 위 이미지처럼 팝다운 메뉴가 표시됩니다.

 

 

 자동

작업화면에서 도형요소 선택 하는 방법을 마스터캠 이 상황에 맞게 선택하여 적용됩니다.

* 평시 기본적으로 자동으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체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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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형 객체 선택 방식을 체인 방법으로 선택합니다.

 

 

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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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형 객체 선택 방식을 윈도 선택 방법으로 선택합니다.

 

 

다각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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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형 객체 선택 방식을 다각형 윈도 방법으로 선택합니다.

(다각형 윈도 선택 방식은 각 선택 영역 의 꼭짓점을 차차 선택 후 엔터키 을 눌러 종료합니다.)

 

 

단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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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형 객체 선택 방식을 단일 객체 선택 방법으로 선택합니다.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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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형 객체 선택 방식을 영역 체인 방법으로 선택합니다.

 

 

벡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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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형 객체 선택 방식을 벡터 선택 방법으로 선택합니다.

* 벡터 선택 방식 은 연속적으로 이어진 선에 걸쳐지는 도형 객체 을 선택하는 방식입니다.

* 벡터 선택 방식 도 다각형 선택 방식처럼 마지막 벡터 지정 시 엔터키로 종료합니다.

 

 

선택모드(윈도 선택 범위)

 

 윈도 선택 기능 으로  도형객체 선택시 선택범위 (원도우 범위 내부 , 외부 원도우 경계선에 걸리냐)을 선택합니다.

우선 해당 선택 모드 아이콘을 클릭한 후 원하는 선택모드 을 클릭한 후 윈도 범위 을 잡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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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측

 정의한 원도우 범위 내부에 속해 있는 도형객체 을 선택 합니다.

* 원도우 박스 내부에 위치하는 도형객체만 선택되며 일부만 걸쳐있는 도형 객체는 선택에서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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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측

 정의한 윈도 범위 외부에 속해 있는 도형 객체 을 선택 합니다.

* 원도우 박스 외부에 위치하는 도형객체만 선택되며 일부만 걸쳐있는 도형 객체는 선택에서 제외됩니다.

* 윈도 내부 선택과 달리 외부 선택 는 선택 범위 가 무한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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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측+

 정의한 윈도 범위 내측 에 속하는 도형객체 와 원도우 박스 선에 걸치는 도형 객체 을 모두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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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측+

정의한 윈도 범위 외측 에 속하는 도형객체 와 원도우 박스 선에 걸치는 도형 객체 을 모두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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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

정의한 윈도 범위 원도우 박스 선에 걸치는 도형 객체중 일부분만 걸리는 객체만 을 선택 합니다.

* 원도우 범위 내외 측에 완전히 들어가 있는 도형 객체는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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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기타 기능

 

 임시 중심 점

 어떠한 도형객체 을 선택 시 (주로 이동하거나 하는) 그 도형객체 크기 형태에 따른 중심점 (무게 중심점 같은)을 필요로 한 경우 가 있습니다.

* 예로 다이내믹 이동시 이동 원점을 정의 하여야 이동이 가능하므로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 어느 한점 을 이동원점으로 정의하여 실행하여야 하는데 이러한 원점을 정의 하기 편하게 도형객체 전체 크기에서 중심점을 임시적으로 생성하여 사용자 가 선택 하여 원하는 작업을 수행 하게 합니다.

* 당연한 애기이지만 원점 지정을 요구 하는 기능 시에 만 임시 중심 점 기능 이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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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른쪽 이 활성화된 상태입니다. (기능 시 일시적 작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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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왼쪽처럼 선택시 임시 중심 점 이 오른쪽 처럼 표시 되며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이동지시침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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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왼쪽 처럼 선택시 임시 중심 점 이 오른쪽 처럼 표시 되며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이동지시침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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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왼쪽 처럼 선택 시(다수의 도형객체) 임시 중심 점이 오른쪽처럼 표시(전체 도형객체 의 중심점) 되며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동지시침 위치)

 

 

 선택확인

 이 기능은 만일 의 경우 중복삭제에 해당하는 도형객체이지만 필요하여 보존하는 도형객체 이지만 선택 시 선택의 불편함이 있어 이에 대한 선택 가능케 하는 기능입니다.

 

 아래와 같이 만일 중복된 도형객체 (사각형 상단 기노선 과 짧은 선 (일부로 구분가능하게 표시합니다.)) 이 있는데 이것을 선택 시 겹치므로 하나를 선택 시 다른 하나 을 선택 이 불가능하므로 이에 대한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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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선 기노선 과 짧은 선을 같이 선택하고 이후 두 선이 겹치는 부분(중복되는 부분)에 클릭한후 "선택확인" 아이콘을 활성화 하면 잠시 후 선택 확인 창 이 표시됩니다.

 그럼 좌우 화살표 을 선택 하여 현재 현재 된 도형객체를 번갈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일 원하는 도형객체 을 선택 시 확인을 클릭하면 해당 도형객체만 선택됩니다.

이후 삭제등의 기능을 실행 하며 해당 도형객체는 삭제됩니다. (여기서 예로 긴 선을 선택하였습니다.)

 

 

선택 반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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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택 반전

현재 선택되어 있는 도형객체 외 선택되지 않은 객체가 있을 경우 해당 도형객체 선택을 반전하여 선택하지 않은 도형 객체 을 선택 합니다.

*말 그대로 선택 한 도형 객체와 선택되지 않은 도형 객체 와 선택을 뒤집는 것입니다.

 

 

이전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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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전 선택

선택한 도형객체 을 복사 등의 기능을 실행하므로 실행 전 도형 객체 와 실행후 도형 객체 가 존재 하는 경우 이전 실행전 도형 객체 을 선택 합니다.

* 만일 하나의 도형 객체로 여러 군데 복사 을 하여할 경우 적용해 볼만 한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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