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언젠가 반드시 모모가

마스터캠 2021를 활용한 2D가공경로에 대하여 -12(윤곽가공 절삭 파라미터-4) 본문

마스터캠 2021 기능 교육 자료(초안)/2D 가공 경로 관련

마스터캠 2021를 활용한 2D가공경로에 대하여 -12(윤곽가공 절삭 파라미터-4)

모모맨 2024. 4. 14. 13:07
반응형

 

 2D 모따기 경로 (볼엔드밀 경우)

 


 볼엔드밀 형태의 공구로도 모따기 경로가 나올 수 있습니다.(경우에 따라)


* 이때 고려해야할 사항은 절대 일반 챔퍼밀과 같은 형태의 모따기 (면취) 형상이 안 나오며(45도 각도의) 경우에 따라 면취량(C)이 많으면 볼공구의 둥근 형태가 그대로 보여 가공버(burr)이 다수 생기거나 둥근 홈이 파인듯한 형상이 되므로 사용 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 볼엔드밀 모따기의 주요 사용처는 말 그대로 각진부분의 버제거용 작은 면취 작업 또는 면취 할 부분이 3D 곡면화 되어 있어 일반 챔퍼밀 사용 시 면취 구간에 따라 급격한 면취량 번화 또는 사선(경사진) 면의 대한 면취작업을 위한 일부 특별한 형상에 주로 사용됩니다.


 다만 여기서는 2D 모따기 가공경로 이므로 사실상 일반 챔퍼밀로 거의 가능한 관계로 극히 일부 면취 형상이외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2D 모따기 파라미터 설정(볼엔드밀 경우)

①② 모따기 너비/깊이

 와이어프레임의 모따기(거리2)생성과 동일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해당 원하는 모따기 형상의 너비값 과 깊이값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입력하시면 마스터캠이 먼저 선택한 볼엔드밀 공구의 반경값을 연산하여 마치 2점 접원 그리듯이 해당 면취 형상값에 적용합니다.

 


* 이러한 점 때문에 경우에 따라 45도 가 아닌 면취 요구 형상에도 대입이 가능합니다.
(다만 볼엔드밀 형태 이기 때문에 약간의 곡률이 있어 해당 볼엔드밀 구경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뒤에 3D 모따기 파라미터 설명에서 다시 설명하지만 이것은 2D 가공경로에만 해당된다는 점을 기억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모따기 형태 코너 부분(모서리)이 일반 챔퍼밀로 면취 가공한 것과 약간 형태가 다르다는 점도 유의하셔야 합니다.

 

 

* 위와 같은 볼엔드밀의 경우 볼반경보다 큰(5파이 볼엔드밀 경우 모따기 2.5 초과 적용) 경우 모따기 불가능 하므로(사실 여러 가지 사정을 고려하면 볼엔드밀 반경보다 70~80 작은 규격까지만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은 경고 메시지가 출력되며 해당 가공정의가 생성되지 않습니다.


* 정확히는 해당 모따기 규격 너비+깊이 한 값 <볼엔드밀 반경값 이내에서 가공정의가 성립됩니다.


* 너무 근접한 규격의 볼엔드밀(모따기 규격과 근접하는 반경값의 공구)을 사용하면 공구 자체의 부하도 심하지만 가공 면취면이 곡률을 가지므로 가능한 원만한 큰 규격의 공구를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램프(ramp)

 


 선택한 체인경로를 보정된 형태에 따라 램프(ramp : 경사진) 형태의 경로를 생성합니다.


* 램프 윤곽경로는 선택된 체인 도형요소에 보정된 상태로 계속 붙어서 생성되는 가공경로입니다.


그러므로 닫힌 윤곽 형태에 적합한 경로로 진입/복귀 설정이 처음 진입/ 마지막 복귀점에서만 적용됩니다.

* 열린 윤곽 도형형태도 보통의 열린 윤곽 가공경로과 틀리게 체인 도형의 끝점에서 시작점으로 점프(급송이송)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 선택한 체인 도형요소 주변을 지정된 입력값(각도/깊이/수직절삭진입)에 따라 계속 붙어서 가공경로를 생성합니다.

 


램프 이송형태

 



① 각도


 윤곽 램프 각도 이송형태는 램프 이송하는 경로의 Z값변동을 각도값으로서 적용하여 경로생성을 하는 방식입니다.


* 주로 가공경로 생성 시 일정한 값(각도) 적용으로 해당 공구부하를 정의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는 이송형태입니다.


* 다만 일정 각도로 Z 축 진입값을 가지므로 해당 램프 도형요소 길이에 따라 Z값 절입값(가공경로 단계별)이 차이 나는 단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② 깊이


 윤곽 램프 깊이 이송형태는 램프이송하는 경로의 Z값 변동을 Z축 깊이값으로서 적용하여 경로생성하는 방식입니다.


* 가공경로 생성 시 일정한 Z 축 깊이값 적용으로 해당 가공부하를 해당 가공경로에 한하여 일정하게 유지하며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 다만 일정 Z값 깊이 기준으로 이송하므로 작은 체인 도형요소의 경우 급격한 이송형태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각도 기준 램프 이송형태와 반대되는 형태를 보입니다.)

 

 




③ 수직절삭진입


 윤곽 램프 수직절삭진입 이송형태는 마치 일반 윤곽 가공경로처럼 일정 Z값 단계별 가공경로를 생성하지만 일반 윤곽 가공경로와 달리 각 Z값 단계별 진입/복귀 이송형태가 없는 바로 경로 끝점에서 수직으로 절삭이송 속도로 이송하는 형태로 램프 이송경로를 생성합니다.


* 일반 윤곽 가공경로 처럼 작동하데 각 Z값 단계별 경로 끝점에서 바로 수직으로 절삭이송(급속이송 없이)으로 진입하여 다음 가공경로를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 다만 수직 절삭진입 시 경로자체가 단순하여 적절한 가감속이 없는 경우 해당 가공소재 측면에 공구이송 흔적이 남을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각도 / 깊이의 경우는 공구 이송 흔적이 남지 않습니다.)


* 빠른 램프 이송경로를 원하는 경우 사용하기도 합니다.

 

  
④ 램프 각도/깊이

 

 램프 이송형태 중 각도형태의 램프각도값을 입력합니다.


* 각도값은 0.0도 입력 시 해당 가공경로가 생성되지 않으며(가공정의는 재생성 됩니다.) 90.0도 입력시 바로 최종 가공깊이값에서 한차례 윤곽 가공경로가 생성됩니다.


* 각도값은 0.0(초과)~90.0(미만)의 값이 입력시 해당 각도기준 램프 가공경로가 생성됩니다.
* 만일 90.0도 초과하는 값이 입력되면 0.0 값 입력된 것과 동일하게 해당 가공경로 자체는 생성되지 않습니다.

 



⑤ 열린 윤곽형태는 한 방향으로만 진행


 램프 이송형태는 닫힌 도형 형태에 적용되다면 계속 한 방향으로만(체인 보정방향) 가공경로가 생성됩니다.


 그렇지만 열린 도형 형태의 경우 기본적으로 왕복 절삭이송 형태로 가공경로가 생성되므로 실직적으로 하향, 상향절삭이 반복되며 가공경로가 생성됩니다.


 이에 대하여 가공경로(절삭이송)가 한 방향(하향 또는 상향 중 하나로서 체인 진행방향)을 유지하고 싶은 경우 적용하는 항목입니다.


* 그렇지만 실직적으로 램프 윤곽경로는 체인 도형요소에서 떨어지지 않는 경로를 생성하므로 이항목을 적용해도 하향/상향 절삭이송을 반복하게 됩니다.


(즉 가공경로 간 경로 끝점에서 다음 경로 시작점으로 이송이 급속이송 또는 에어컷이 적용되지 않고 같은 도형요소를 따라(절삭이송 방향만 반대로 된) 절삭이송이 생성됩니다.

 


램프 각도경로 열린 도형 체인 적용 시



램프 깊이경로 열린 도형 체인 적용 시



램프 수직절삭진입


* 수직절삭진입의 경우 열린 도형요소의 한 방향 경로 적용이 안됩니다.

 

 


⑥ 마지막 깊이에 경로 생성


 램프 이송형태 중 깊이 적용에만 선택가능하며 각도/수직절삭진입형태 경우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항목은 깊이 형태 이송 시 최종 가공깊이에 도달하면 램프깊이값에 관계없이 최종 가공깊이에서 수평 절삭이송하여 시작점으로 되돌아가서 경로 복귀작업을 진행합니다.


* 마지막 깊이에 경로 생성을 적용하지 않으면 가공경로가 최종 가공깊이에 도달하면 바로 공구 수직복귀 이송을 실행합니다.


* 경우에 따라 이항목을 적용하지 않으며 최종 가공깊이 부분에 미절삭 부분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기본적으로 이항목을 기본값으로 적용합니다.


* 각도/수직절삭진입 형태 적용 시에는 기본적으로 마지막 깊이에 경로생성이 무조건 적용됩니다.

 

 


⑦ 헬릭스 형태 선형출력


 이항목은 원호형태 도형요소를 램프 가공경로 생성할 때 주로 적용되는(직선형태 도형요소도 적용 가능하나 큰 의미가 없습니다.) 항목으로서 생성되는 원호 경로를 IJK코드 또는 R코드로 출력되는 출력형태를 점데이터(일정간격 G01코드)로 전환하는 기능입니다.


* 장비의 제원상 IJK코드가 적용되지 않거나 중복보정 사용 시 진입/복귀 시 직선경로를 적용하지 곤란한 경우 등 특수한 경우 해당 출력코드를 단순한 G01코드로 출력을 유도하는 것으로 경로를 점데이터 형태로 출력합니다.


* 출력되는 코드가 IJK코드를 지원하지 못하는 장비 또는 장비 제원상 정도레벨이 떨어지는 경우 가공 데이터 자체를 단순하게 출력해야 할 경우 적용합니다.
(점 데이터로 가공코드가 적용되므로 가공경로 용량이 무척 많이 늘어나는 단점도 있습니다.)


* 보통의 경우 기본적으로 비활성화한 상태에서 사용합니다.



* 헬릭스 형태 선형출력 미적용 시 출력 코드 형태이며 해당 가공 데이터도 IJK코드로 이루어지며(정원 도형형태 경우) 가공데이터 용량이 작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헬릭스 형태 선형출력 적용 시 출력 코드 형태이며 해당 가공 데이터가 직선형(선형) G01코드로 이루워지며 가공데이터 용량이 매우 증가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선형 공차 : 헬릭스 형태 선형출력 적용시 출력되는 헬릭스 형태 가공경로의 도형요소 공차(G01 코드 간 간격거리)를 지정합니다.


* 선형공차가 작을수록 해당 가공경로의 품질(?)이 좋아지지만 해당 가공경로의 가공데이터 용량이 같이 증대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이 선형공차를 적용하면 해당 가공정의 공차도 같은 값으로 적용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