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얼마전 인덱스 상에서 원통형 포켓 가공을 롤가공으로 할려다가 문제가 있어 어려움을 느낀 어느분 에게 도움이 되고
자 한번 적어봅니다.
(시간적으로 늦어 죄송하며 저도 이번 기회로 좀더 배우게 되었습니다.)
우선 간략하게 설명하여 다음과 같은 형태을 인덱스 로 가공 합니다.
보통의 경우 도면 과 모델링을 다 같이 받으면 도면에 기초 하여 포켓 구역을 작성하여 롤기능으로 포켓 가공 하시면
되는데 도면이 부실하거나 모델링에 기초 할경우 을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모델링만 있으면 소재 불러드리기 와 소재 원점 설정(이동) 하여 가공 위치을 잡으신후. 소재 설정을 합니다.
그리고 나서 저 포켓 부분의 외각선을 따야 합니다.
사실 간단히 (정밀공차가 아니면 잠시 계산으로 처리 가능 합니다.
소재 규격이 200파이 이면 포켓 폭은 60mm 깊이는 14mm (이것은 도면 보면 확실히 알수 있겠지요) 이고 문제는 길이
인데 현재 단면을 보면 포켓이 70도 간격으로 이루워진것을 보면 소재둘레는 3.1415 X 200 = 628.3 / (70/360=0.1944)
하면 길이가 628.3 * 0.1944 = 122.141mm 입니다.
그래서 122.141 X 60 짜리 사각형 그려서 포켓 롤가공 하시면 됩니다....(다만 보장 못함....)
그렇지만 모델링 그대로 해야 해 이던가 치수가 너무 소수점으로 떨어지면 스트레스 받고 면피용으로 바로 모델링 기
초하여 작업 합니다.
우선 모델링의 외각선(포켓라인)을 커브 기능 을 이용하여 작성 합니다. (이부분은 여러 방법이 있으니 편하신대로).
주의 사항은 커브는 곡면 기초 하여 생성 되므로 모델링을 곡면으로 변환하여야 합니다.
이렇게 생선된 커브을 레벨을 달리하여 이동 - 롤(풀기) 기능으로 평면상에 풀기 해주시기 바랍니다.
일단 캠은 일반 포켓으로 대충 하였습니다.
(이동 풀기 옵션은 충분히 검토 하고 이상여부을 확인 하셔야 합니다. 옵션 적용 여부에 따라 캠가공 방향이 틀려집니
다.)
특히 인덱스 작업은 회전 방향과 시각점 각도 선정이 중요 하며 캠 과 도면 과 기계가 일치한지 꼭 확인 하셔야
합니다.
모의 가공을 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런데 보통 바닥면에 모서리 알이 있고 테두리에 면취가 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황삭후 볼엔드밀로 바닥 모서리 부분을 펜슬가공식으로 처리하는 방법도 있지만 약간의 노하우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조금 생각해 봅니다.
아까 생성한 포켓 라인을 이용하여 곡면을 작성 합니다.
간단하게 알고 계신 방법으로 캠을 걸고 모의 가공을 합니다.
이 외 에도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자 이제 본론을 들어갈려고 합니다.
문제는 다음과 같은 일반 포켓으로 하기 어려운 형태 입니다.
주 요점은 보통 롤 가공을 하면 가공측면 이 원통형 중심으로 향해 있을때는 간단(?) 하지만 그렇지 못하는 경우 또는 그렇다 해도 좀 복잡한 형태을 가지는 경우 의 애기 입니다.
원래 계속 이어서 할려고 합니다만 2부로 넘기 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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