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캠2021를 활용한 2D 가공경로 생성 과정에 관하여-39(도면정리-투영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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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에는 일반적으로 2D도면(CAD 파일)을 받아서 마스터캠에서 캠작업을 하는 순서(개인적인 스타일)를 설명하겠습니다.


* 방법론은 일반적인 개인적 스타일이며 여러 가지 방법을 설명하기 위하여 다소 난잡하게 여러 가지를 섞어서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발주처(?)에서 해당 CAD 도면 파일 받아옵니다.

 해당 캐드 파일 버전에 문제 없으면 마스터캠에서는 열기가 가능합니다.
* 대충 사용하는 마스터캠 버전 보다 늦게 나온 최신 캐드 파일은 안 열릴 가능성이 높다는 애기입니다..

 


 해당 도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경우에 따라 (캐드 도면 작성자 스타일 또는 마스터캠 와이어프레임 표시 스타일등) 여러 가지 이유로 해당 도면이 칼라플하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캐드에서 사용하는 색상코드(번호)와 마스터캠에서 쓰이는 색상코드(번호)가 일치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로 흔히 발생합니다.)

 



 우선 위와 같은 이유로 제일 먼저 전체 도형요소를 선택한 후 홈 - 속성 - 와이어프레임 색상 기능으로 현재 먼저 선택되어 있는 (흑색 또는 원하는 색상)으로 전체 변경해 줍니다.


* 2개 사각형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에 있는 바의 색상으로 변경됩니다.
(미리 원하는 색상으로 변경되어 있어야 합니다.)


* 반드시 거치어야 하는 과정은 아니며 현재 표시되는 도면 색상이 불편하지 않은 경우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으로 보통의 경우 캐드작업환경 관계로 각각의 도형요소가 각 쓰임새에 따라 레벨(레이어)이 분리(구분)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거의 전부....)

 이런 경우 이러한 레벨 구분이 마스터캠 경로생성 작업에 큰 의미가 없으므로 저는 이것을 전부 일단 1개소 레벨(보통 1번 레벨로 지정합니다.)에 몰아서 이동합니다.


* 이러한 작업을 하는 이유는 우선 각 해당 도면의 원본(?)을 만들어 놓는다는 의미에서 한쪽으로 정리해 놓은 과정입니다.

 


 방법은 역시 전체 선택을 하고 난 후 요소 레벨 변경 기능으로 1번 레벨에 전부 몰아넣습니다.


* 목적은 해당 도면의 원본 지정레벨(1번 : 번호는 작업자의 환경에 따라 마음대로 할 수 있습니다.)로 모아서 관리를 편의 하기 위한 준비입니다.

 

 

 

 

* 위 동영상처럼 레벨별로(1번 레벨은 원본 도면, 2번 레벨은 가공정의 생성용(체인?) 요소) 구분하여 작업 시 필요하면 레벨 관리자에서 보이기(화면 표시 여부 "X"표시) 선택으로 원본도면을 살펴보면서 작업이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하고 잠시 쉬면서 작업 공정에 대하여 잠시 고민하셔야 합니다.


* 즉 소재 규격은 어떻게 정하고 어느 면을 순번을 정해서 어떠한 소재 체결방식(단도리?)로 작업할 것을 고려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먼저 가공공정은 4차까지 있는 것으로 정했으면 다음 고려해야 하는 것은 각 공정별 체인 작업할 도형요소를 어떻게 배치할 것 인가?를 고려하여야 합니다.


* 이때 같이 고려해야 할 점은 각 공정의 가공원점을 어디로 잡아야 하는가 또 이것이 단품(1개소)이라 하나의 바이스에서 전부 처리할 것인가? 아니고 수량이 많아서 4개 바이스에 각각 체결하여 각공정별 작업(워크좌표값이 G54 단일이 아니고 G55,56,57등이 출력되어야 한다는 경우입니다.)

 

 


 다시 말씀드려서 아래와 같습니다.

1.  별도의 작업 없이 바로 해당 원본도면에서 가공원점만 이동하여 각각의 공정에 맞는 가공데이터(NC데이터)만 출력하여 가공작업 진행하는 방법


* 위와 같이 도면을 여러 개 복사하여 가공원점에 따라 각공정에 필요한 도형요소를 복사하여 배치하고 가공정의 체인선택을 하는 방법


* 또는 체인작업할 도형요소를 가공원점에 배치한 후 레벨 별로 구분하여 그때그때 필요한 도형요소를 가공정의 선택 체인 도형요소로 선택하는 방법 등이 있어 간단하게 해당 가공정의를 생성합니다.

 


 위 방법은 보통의 경우 주로 단품위주로 1회성 가공물(재작 업할 일이 없는)이거나 1차 또는 2차 정도로 간단하게 완료하는 가공물에 많이들 사용하십니다.


* 사실 도면정리를 할 의미가 없을 정도의 단순 가공 시 적용합니다.


* 다만 다소 도면정리가 안되어 있어 보이는 경우가 많이 차후 인수인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작업자가 인식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 이 방식은 사실 설명 할만한 내용이 없어 여기서 소개하는 것으로 종료합니다.

 

 


2. 원본도면은 레벨 1번(번호는 무관합니다.)에 놓고 나머지 공정별 도면은 따로 가공원점에 위치한 후 각각의 레벨에 이동시키고 작업화면의 하단 뷰시트에 등록하여 편리하게 이동(화면 전환)하며 가공정의를 생성합니다.



 이것을 사용하는 방법을 동영상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위와 같이 각공정별로 레벨분리(필수는 아닙니다.) 한 후 작업하면 하단에 생성해놓은 뷰시트 버턴에 클릭에 따라 해당 공정 화면(사용자 지정)으로 번갈아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뷰시트 생성/조작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뒤에서 합니다.

 

 

3. 각공정별로 체인 선택 도형요소를 분리하고 대신 가공원점(워크좌표)을 각각의 공정에 맞게 증분으로 출력되도록(G54,55,56,57) 공구평면을 지정합니다.


* 현재 원본 도면을 그대로 놓고 각각 공정의 도형요소에 가공원점을 각각 지정하여(복수의) 해당 가공정의 출력 시 해당 워크좌표(G54,55,56,57)로 출력 되록합니다.

 


* 위 이미지처럼 각공정에 맞는 작업평면(공구평면)을 생성하여 각공정별 소재체결(단도리) 방향에 맞게 가공원점을 설정하여 작업화면 하단에 각공정별 뷰시트를 만들어 놓으면 현재 작업화면에서 자유롭게 각공정별 가공정의(가공경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단점은 모의가공 정의하기가 좀 귀찮아진다는.....(경로확인은 문제없습니다.)

 


이를 동영상으로 보면

 

* 이방식의 장점은 해당 원본도면의 도형요소 방향(가공원점의 X, Y방향)을 경우에 따라 뒤집지 않고 (동영상을 자세히 보시면 소재 체결방향에 따라 각 도형요소를 회전시켜야 하는데 원본 도면을 회전하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도형요소가 실제 가공되는 원점에 맞게 이동/회전되어 있습니다.) 원본 그대로 있는 상태에서 가공경로 생성(체인) 작업이 가능하며 또 가공데이터 출력 시 각각공정에 맞는 머시닝 워크좌표(G54,55,56,57)을 출력시 별도의 수정작업 없이 바로 해당 워크좌표값(정확히는 미리 지정된)으로 출력됩니다.


* 출력되는 워크좌표(G54,55,56,57)는 해당 평면 작업 오프셋값에서 정의합니다.



4. 3번과 동일한 방법이지만 해당 도형요소(2D도면)가 아니고 3D 모델링 자체 이거나 2D 도형요소를 육면체(또는 그 외 복수의 면)으로 조립한 형태를 기준으로 해당 가공정의를 생성하는 방법입니다.



* 2D 도형요소(도면)를 다이내믹 이동기능(다른 이동기능도 적용가능)으로 육면체 형태로 접어서 그 접힌 도형요소에 맞게 작업평면을 생성 후 그 평면에 기준하여 가공정의를 생성합니다.

 

 

 이러한 방식의 장점 중 하나는 각각 공정의 모의가공이 합체(동시) 진행되어 각각의 공정상 가공형태와 위치맞춤등의 확인이 좀 더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이라고 하기는 그렇지만 일단 익숙해진 작업자는 문제없는 데 사용해 본 적이 없는 사람은 초기에 적응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만 가공공정에 맞추어서 1차는 여기고 2차는 저기고 소재원점은 어디이며 스톱퍼는 어디에 두었다 등 가공공정 설명이 쉽다는... 그래서 좀 규모 있는 자체 매뉴얼적으로 하는 데는 사용합니다.)

 

 

 위 1번을 제외한 2,3,4번의 사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X9버전 형식으로 있습니다.

 

https://momoman83.tistory.com/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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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momoman83.tistory.com/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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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이것을 다시 2021 버전에 맞추어서 설명하겠습니다.

 해당 작업도면을 열기 한 후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이 해당 도면의 정리(가공정의 생성에 필요한 체인가능 도형요소 와 그 외 참고 사항, 불필요한 요소들의 정리)입니다.

 우선적으로 도면(오토캐드 호환파일 : *. dwg / *. dxf)을 열기 기능으로 작업화면에 표시한 후 우선 작업자가 판단하기에 불필요한 요소를 먼저 선별하여 삭제합니다.


* 선택기능(마우스 클릭이나 원도우등의 선택기능을 사용)을 이용하여 불필요한 부분을 삭제합니다.

 


 그리고 먼저 해당 도면의 대한 1차 정리로 투영이동을 실행합니다.


 이유는 해당 원본도면 작업자 특성상(3D 모델링 데이터가 포함된 경우 더욱더...) 각 도면의 도형요소 Z값이 제각각인 경우가 있습니다.

 



* 위와 같이 평면뷰에서 볼 때는 이상 없어 보이나 입체뷰에서 보면 각 도형요소가 제각기(주로 레이어별로) Z값이 다른 경우을 볼수 있습니다.

 그래서 간혹 평면뷰에서 볼때 아무 이상없어 보이는 도면 요소를 체인 선택 시 일부분만 체인 선택되거나 열린 체인 형태로 체인 되는 경우가 보통의 경우 이러한 형태의 도형요소를 선택한 경우입니다.


 물론 반드시 이런 것은 아니고 체인 선택 시 체인 선택 모드을 3D로 선택시 연속해서 체인 연결 선택이 가능합니다.



* 당연하겠지만 이러한 체인 선택은 도형요소가 전부 연결(끓김이 없는)된 상태(2D 평면뷰에서 볼 때)이어야 합니다.


 투영이동 기능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상단 기능탭 중 이동탭의 투영이동을 선택하고 투영할 요소(도면요소 전부)를 선택하신 후 투영이동 파라미터에서 요소 방법은 "이동"으로 투영대상은 깊이(해당 Z값은 0.0으로) 값 "0"으로 하여 확인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자세히 보시면 다른 도형요소는 전부 깊이값(Z0.0)으로 이동하였는데 치수요소만 이동이 안되어 있습니다.

(투영이동 요소 선택 시 선택이 되어 있어도..)

 이것은 투영이동이 사실상 와이어프레임 도형요소만 투영이동이 가능한데 치수 요소는 와이어프레임 요소가 아니고 별도의 치수 관련 요소 집합체이라서 투영이동이 안됩니다.
(치수 요소는 복수의 와이어프레임 요소가 결합된 집합체 이므로.....)

 그렇지만 우선 여기서는 치수 요소는 보이기만 하면(원본 도면에만 치수요소가 필요하고 가공정의 체인 선택 작업에는 필요가 없으므로) 되는 것이라 우선 같은 도면 도형요소와 같이 있게 하기 위하여(투영이동 적용) 해당 치수 요소들을 분해(제각기 와이어프레임 요소로 변환) 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 이것은 반드시 필수 요건은 아니므로 작업 상황에 따라 판단하여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치수 분해 기능은 상단 기능탭 중 도면탭의 수정 - 직선으로 자르기 기능을 사용합니다.
(도면의 다른 기타 요소(치수, 노트, 문자, 해칭)도 만일 투영이동 적용 시 직선으로 자르기 기능으로 분해가 가능합니다.)

 사용법은 직선으로 자르기 기능을 선택 후 해당 도형요소(치수)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치수 요소가 완전히 분리된 와이어프레임 요소로 변경되어 투영이동 기능이 가능해집니다.

 그럼 이렇게 정리된 도면요소는 가공정의 생성을 위하여 레벨 정리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후 설명은 다음 차례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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