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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번에 이어서 이번에도 도면정리(뷰시트)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저번의 원본도면 뷰시트 지정으로 원본도면 참조과정이 쉬워졌습니다.

 


 그럼 이제 각공정별 뷰시트를 생성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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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럼 다시 계획된 공정 순서에 맞추어 원본도면의 해당 도형요소를 복사하여 가공원점에 맞게 배치하여야 합니다.



* 우선 현재 원본도면에서 레벨 복사기능으로 가공정의 체인 선택할 도형요소만 임의 번호(여기서는 "2") 레벨에 복사합니다

 


 그리고 각 공정별로 분리된 레벨(#2,3,4,5)에 각각 필요한 도형요소를 레벨 이동하여 배치합니다.



 그리고 실제 가공하게 될 소재형태에 맞추어 도형요소를 가공원점에 맞추어 배치합니다.



 일단 이렇게 하고 먼저 1차 공정 뷰시트를 생성합니다.


* 이때 생성할 뷰시트에 맞는 화면구성(작업화면의 도면배치)을 미리 배치하고 있어야 합니다.
(반드시는 아닙니다. 뷰시트 생성 후 북마크 저장 하기 전 앞의 화면 구성이 뷰시트 할 화면 구성이면 됩니다.)

 



 그리고 작업화면 하단의 뷰시트탭에서 신규 뷰시트 탭을(+) 눌러 생성합니다.



 생성된 뷰시트의 이름을 1차공정으로 변경하고 #4 뷰시트 북마크 저장 전에 원하는 뷰시트 화면구성 상태(1차 공정 작업용 화면)인 것을 확인한 후 북마크를 생성(마킹)하면 1차 공정에 대한 뷰시트는 완료되었습니다.

 그리고 이것을 각각 공정에 맞게 뷰시트를 계속 생성 합니다.

 전부 완료가 되면 아래 동영상처럼 각 공정별로 자유롭게 빠르게 화면 전환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뷰시트 설정이 완료되고 나서 차후 해당 뷰시트의 화면구성(작업화면 표시 상태)을 바뀌고 싶으시면 다시 해당 뷰시트탭에서 북마크 저장을 다시 하면 북마크 저장 당시 작업화면 상황이 북마크 되어 저 장장 됩니다.

* 해당 뷰시트 기능은 오로지 작업화면 구성(레벨, 평면요소등 설정된 항목)만 관여되며 가공정의 생성에 대하여 관여되지 않고 또한 도형요소(도형요소를 변경,삭제 하면 해당 뷰시트에서도 적용됨)에도 관여하지 않습니다.

 



 여기 까지 해서 각각 공정별 도형요소에 가공정의를 생성하면 되는데, 2가지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첫번째가 모의가공을 위한(경로 확인은 문제없습니다.) 공작물(소재) 설정이 좀 어렵습니다.


 공정 단계가 4단계 이므로 4개의 공작물 설정이 필요한데..(반드시 각공정별로 가공과정을 본다면) 그러면 각각 공정마다 머신그룹을 생성하여야 합니다.


* 머신 그룹 하나당 하나만 공작물 소재가 가능합니다.
(물론 공작물 모델 기능을 활용하면 하나의 머신그룹내에서 복수의 공작물(소재) 설정이 가능하지만 이것은 또 다른... 현재 설명의 의도를 벗어나는 애기 인지라.... 패스....)

 


 그래서 아래와 같이 각 공정별(여기서는 4단계) 머신 그룹을 만들어서 각 공정별 공작물(소재)와 가공정의를 만들어야 합니다.


* 물론 이것은 처음 하시는 분들은 다소 귀찮음과 시간낭비 요소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조금만 익숙해지면 당연한 것처럼 진행이 됩니다.



 두번째가 이러한 다공정 가공물경우 단품 가공인 경우 큰 문제가 없으나 만일 대량 가공물이라 복수의 바이스에 각공정별 소재를 체결하여 가공하는 (워크좌표 G54,55,56,57....)을 적용해야 하는 경우 사실상 전부 단일 작업평면(공구평면)을 사용하므로 포스팅 출력 시 단일 워크좌표로 출력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 사실 그냥 출력하고 텍스트에디터(심코)에서 워크좌표만 수정하여 사용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 다만 작업자가 그냥 해당 마스터캠 파일을 열고 바로 포스팅하여 가공한다든가 하는 작업절차가 있는 작업장에서는 혼돈이 발생할 여지가 있습니다.

 


 간략하게 해당 작업 파일(마스터캠 파일)을 열고 바로 가공정의를 선택한 후 포스팅해도 나중에 수기로 가공데이터를 수정없이 바로 가공에 쓰고 싶으면 어떻게 하는가?

 고민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각각공정별로 작업평면을 설정합니다.

 평면 관련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s://momoman83.tistory.com/122

 

마스터캠 2021 유저-인터페이스 에 관하여 -6-1 (평면 관리자 창)

이번에는 평면 관리자창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평면 은 크게 마스터캠 에서 3가지로 구분하여 사용됩니다. 작업 평면(WCS : WORK COORDINATE SYSTEM) : 기본 기준점 이 되는 평면으로 WCS 원점을 기준

momoman83.tistory.com

 

 

 해당 가공정의 작업평면은 각각 가공정의에 속한 도형요소를 기반으로 생성합니다.
(해당 작업평면 생성 자체는 평면관리자창을 통해서 생성합니다.)

 


 작업평면을 각각 생성해서 가공정의 적용하면 좋은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각각의 공정별 도형요소를 각각의 레벨로 분리하지 않아도 됩니다.
(분리해도 되고 안 해도 됩니다.)

2. 각 공정별 워크 좌표(작업 오프셋)를 각 공정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 가공정의를 선택후 바로 포스팅하여 바로 가공작업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3. 해당 각 공정별 모의가공 과정을 확인하는것이 용이합니다.
(이것은 3D 형태로 작업평면을 적용시(모델링 기반 가공정의 생성)에 해당됩니다. 일반적인 동일한 평면에서 가공정의 생성 시 모의가공용 공작물(소재)이 더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그럼 이제 도면정리(투영이동), 뷰시트 적용된 상태에서 작업평면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작업 레벨은 2개로 생성합니다.


 원본도면 레벨(#1), 작업도면 레벨(#2)로 구분합니다.

 



 그리고 먼저 평면관리자창으로 전환한 후 해당 공정별 신규 평면(작업평면용)을 생성합니다.

 

 



 평면관리자창에서 좌측 "새 평면 생성" 아이콘을 클릭하여 옵션메뉴를 표시 후 "도형으로부터 생성"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해당 도형요소(신규 평면이 적용될)의 1차 X축방향이 될 도형요소를 선택하고 2차 Y축 방향이 될 도형요소를 선택합니다.
(이것은 해당 평면의 X, Y 방향을 지정하기 위한 사전 작업입니다.)


* 또한 여기선 선택한 1,2차 도형요소의 교차점(원점으로 이동 기능에서 원점 선택하듯이)이 생성되는 평면의 원점(Z 축)이 됩니다.



 그리고 일단 지정된 평면의 X, Y축 방향이 실제 원하는 방향(소재 체결방향)과 같은지 확인하고 일치하지 않은 경우 좌우(이전/다음) 버턴을 눌러 해당 평면을 Z 축을 기준으로 90도씩 회전합니다.


* 예제의 경우 가공원점은 우측 상단의 가로방향(74mm면)이 바이스 고정죠에 닿는 경우 이므로 위 이미지처럼 X축 방향이 작업화면상 Y축 방향에 있어야 합니다.


* 이렇게 해당 작업평면의 X, Y축 방향을 변경할 수 있으므로 이전 방식에서는 해당 도형요소를 회전이동 시켜서 가공정의를 생성해야 했지만 이렇게 작업평면의 좌표축을 변동함으로써 현재 원본도면과 동일한 위치에서(회전시키지 않고) 가공정의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또한 해당 도형요소의 가공원점을 각각 공정별로 따로 지정할 수 있으므로 해당 도형요소를 제각기 작업화면에 가공원점에 이동시켜야 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집니다.



* 위와 같이 레벨만 분리해서 적용 시 각 도형요소를 가공정의에 맞게 이동시켜(가공원점 때문) 사용해야 하지만 작업평면 적용시 해당 도형요소를 이동하여야 할 필요성이 사라집니다.


 작업평면 적용시 해당 도형요소의 X, Y 방향이 틀리더라도 작업평면의 X,Y 방향이 정확하면 문제없이 제대로 가공정의(경로)가 생성됩니다.



  이렇게 1,2,3,4 공정별로 작업평면을 생성하고 배치하였습니다.

 

 

 

 그리고 만약의 각공정을 다수의 바이스(소재체결) 사용을 전제할 경우 해당 공정별 작업평면 생성 시 각 평면에 작업오프셋 번호를 입력하여야 합니다.


 작업 오프셋(워크좌표 : G54,55,56,57......)의 번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0=G54, 1=G55, 2=G56, 3=G57, 4=G58....... "0"을 시작으로 G54부터 시작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이런 작업오프셋 값을 지정하기 위하여 평면관리자창을 표시합니다.



 그러면 우선 좌측을 보면 해당 공정평면(1,2,3,4차 공정 평면)의 오프셋 항목을 보면 빈칸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럼 변경할 평면을 선택(예제에서는 "1차 공정")하고 하단의 평면의 속성칸을 보면 작업오프셋 선택 항목이 있습니다.


 그것에서 수동(보통의 자동 "-1"로 되어 있는)으로 변경하고 적용하고자 하는 작업오프셋 번호(워크좌표에 해당하는 번호)를 입력합니다.


 작업오프셋 값을 입력하면 자동적으로 상단 평면 목록의 있는 해당 평면의 오프셋값이 동일한 값으로 변경됩니다.



* 평상시 처음으로 변경 시 아무 메시지 없이 변경되지만 만일 해당 작업오프셋값을 적용 또는 입력되어 있는 상태이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메시지 내용은 현재 지정된 평면의 작업오프셋을 기존값과 틀리게 변경하면 해당 동일한 평면을 사용하는 모든 가공정의 작업평면 작업오프셋값이 동일하게 변경된다는 의미입니다.)


(작업평면은 동일한 명칭에서 오직 하나만 작업오프셋값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위와 같이 각 공정별 작업평면에 각각의 작업오프셋값을 입력해 주었습니다.



 우선 해당 작업평면으로 다시 돌아가서 해당 공정의 가공정의를 하나 먼저 생성해 보았습니다.


 화살표 방향을 보면 작업평면이 일반 "평면"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해당 공정에 포함되는 모든 가공정의의 평면은 해당 작업평면(여기서는 1차 공정 평면)으로 변경하여야 합니다.

 그럼 해당 가공정의를 클릭하여 파라미터 항목 중 평면 파라미터 항목을 열어봅니다.

 

 

 그중 평면 설정칸(작업 좌표계 시스템 : WCS, 공구 평면 : T-plan, 작업 평면 : C-plan)중 공구 평면(중앙)과 작업평면(우측)의 평면을 해당 공정 적용 평면(1차 공정)으로 변경하여야 합니다.

 


 먼저 공구 평면 칸의 하단 평면 선택 아이콘을 눌러 해당하는 공정평면(1차 공정)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확인을 클릭한 후 해당 공구 평면이 1차공정 평면으로 변경된 것인지 확인합니다.

 


* 해당 변경된 평면의 X, Y, Z 좌표값은 신경 쓰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 위와 같이 해당 평면(1차 공정)의 원점 좌표값은 작업좌표계시스템(WCS)에서 각 공정별 평면원점까지 거리 값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X, Y, Z 좌표값을 임의로 수정하시면 안 됩니다.)

 


 그리고 공구 평면 설정칸 하단의 작업 오프셋값을 "수동"으로 변경하고 해당 공정의 워크좌표 지정값("0"=G54)을 입력합니다.
* 만일 위 설명처럼 미리 공정별 평면 생성 시 작업 오프셋 번호를 지정하면 자동적으로 입력됩니다.

 그리고 공구 평면(T-plan) 칸과 작업평면(C-plan) 칸 사이의 복사기능을 사용하여 작업평면의 설정값도 공구평면 설정값과 동일하게 설정합니다.

 

 

 

이후는 다음 편에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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