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캠 면취(모따기) 챔퍼(CHAMFER) 에 관하여 (3D 가공)-7

반응형

이번에는 3D을 활용한 면취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라고 말씀 드리지만 사실 3D 면취 과정 이 없고 3D 곡면 가공 기능을 이용한 면취 형태 면을 가공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가공 과정 이 흔히 얘기하는 면취 공구 을 활용한 모따기 형태의 톨패스 가 아닌 그냥 3D 곡면 활용 가공 이 됩니 다.

이유는 설명하면서 하겠습니다.

 

etc-image-0

 

만일 이러한 형태 의 저 면취 부분을 모따기 가공을 해보겠습니다.

여기서는 커브 을 이용한 윤곽 - 3D모따기 기능을 사용하여야 하는데 잠시 관련 애기 을 하면 모델링을 받았는데 해당 모따기 가 모델링 에 적용 된 경우 와 안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모따기 가 되어 있는 모델링 을 받았을 경우 모따기 커브 선을 생성하려면 (한쪽 끝단 커브) 모따기 가 안되어 있는 모델링 이 필요합니다.

이경우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먼저 모델링을 오픈 후 솔리드 탭 항목의 히스토리 트리 을 보면 보통 두 가지로 보입니다.

 

etc-image-1

 

위쪽 솔리드 경우 모델링 히스토리 가 남아 있어 (거리 1 모따기) 그 과정 중 모따기에 해당하는 항목을 삭제한 후 다시 전체 재생성을 클릭하여 모따기 가 안되어 있는 형태로 변환 이 가능한데 만일 이러한 히스토리 기록 이 없는 경우(아래쪽 솔리드) 모따기 형태 을 없애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일부 파라솔리드(*._XT) *. STL 파일 은 해당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파라솔리드 파일 은 간단한 모따기 나 필렛 정도의 수정 은 원활히 됩니다. 다만 다소 복잡한 면끌기 나 수정 은 어렵습니다.)
* 서페이스 모델 도 해당되지 않습니다. (속이 비워 있는..)

먼저 솔리드 히스토리 가 없는 경우 (아래쪽 솔리드) 먼저 모델링을 오픈한 후 상단 모델링 수정 메뉴에서 "전체 솔리드 히스토리 작업 제거" 항목을 클릭합니다.

 

etc-image-2

 


그리고 역시 솔리드 수정 메뉴에서 "솔리드 형상 수정" 항목 을 클릭한 후 작업 항목에서 제거 을 선택한 후 해당 모따기 형태(곡면)를 선택해 줍니다.

 

etc-image-3

 

선택 이 완료된 후 확인을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이 모델링에서 해당 모따기 형태 가 사라집니다.
* 이 기능 은 모따기 형태 삭제 만 이 아니라 해당 여러 모델링 형태 을 수정 / 생성 / 제거 가 가능합니다.

 

etc-image-4

 

오른쪽 같이 모따기 형태 가 사라진 후 이 모델링 외곽선을 커브 기능을 활용하여 생성합니다.

 

etc-image-5

 

이와 같이 모델링 이 존재하므로 솔리드 체인으로 모따기 외곽선을 생성합니다.

그리고 윤곽 가공의 3D모따기 기능으로 Ø8 챔퍼밀을 사용합니다.
절삭 파라미터는 아래와 같이 사용합니다.

 

etc-image-6


그러면 아래와 같이 가공 경로 가 생성됩니다.

 

etc-image-7


그리고 이 을 통해 모의 가공을 실시해 봅니다.

 

etc-image-8

 

잘 가공된 것 을 볼 수 있습니다.
* 이러하듯이 가공 경로의 Z값이 급격히 크게 변하지 않는 것은 윤곽 기능의 3D 모따기 기능으로 면취 가공 이 가능합니다.

 

etc-image-9

 

측면에서 보아도 각 면취 부분에 면취 공구 가 적절히 붙어있음 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다음과 같은 형태에 면취 가공을 해보겠습니다.

 

etc-image-10

 

* 이러한 형태인데 중요 포인트는 저기 중간쯤 곡면이 자연스럽게 이어지지 않고 각져 있는 부분입니다.

우선 모델링을 소재 형태로 만들어서 면취 부분 의 커브 선을 생성합니다.

 

etc-image-11

 

그리고 그 커브 선을 기준으로 하여 Ø8 볼 엔드밀로 3D모따기 을 해보겠습니다.

가공 경로 을 자세히 보시면 상단 부분 은 제대로 가공 경로 가 생성되었는데 하단 (중간의 꺾이는 부분을 기준으로) 부분 은 소재 안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etc-image-12

 

그러므로 모의 가공을 해보면 상단 부분 은 자연스럽게 면취 가 이루어지나 중간 각진 부분을 지나면서 소재 안으로 파먹어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2D 윤곽 가공과 같이 공구 보정 방향 이 하나의 폐곡선에서 동일하게 (바깥쪽이던 안쪽이던 하나) 이므로 저 형태 경우 면취 외곽선 (공구 보정 방향) 이 안쪽으로 되어 있어 상단 에서는 제대로 면취 되다가 아래로 내려 오면서 실제로는 외곽선 바깥으로 공구 가 나가야 하는데 공구 보정 방향 은 안쪽 으로 되어 있으므로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형태의 경우 에는 윤곽 가공의 3D 모따기 기능 이 적합하지 않습니다.

 

etc-image-13

 

etc-image-14


그래서 다시 면취부 곡면을 곡면 면방 향 기능을 이용하여 면취 가공 (사실살 3D 가공)으로 면취부 가공을 종료하였습니다.

그럼 여기서 드는 의문 만일 면취 곡면 이 매끄럽게 이어지는 형태는 어떠한가 생각됩니다.

 

etc-image-15


이렇게 매끄럽게 이어지는 형태의 커브 도 윤곽 가공 - 3D모따기 기능을 사용하면 동일한 문제 가 발생합니다.

 

etc-image-16


그래서 이러한 형태는 할 수 없이 3D 가공으로 처리하여야 하며 사실 저부분 가공 시 면취 부분을 다 합해서 한 번에 가공하는 것이 현명하겠지만 우선 여기서는 별도로 면취 하는 것으로 설명하겠습니다.

 

etc-image-17


역시 이것 도 곡면 면방 향 가공으로 면취부 가공을 합니다.
* 특이사항으로 위 가공 간격 기준 이 거리 또는 공구 궤적 높이 어느 것을 해도 적용되지 않으므로 잘 입력하셔야 합니다.

 

etc-image-18


그래서 모의가공을 실시해 보면 잘 가공 된것 을 볼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이러한 형태 을 면취 가공 을 해보겠습니다.

 

etc-image-19


역시 곡면 면방 향 가공에서 가공 간격 기준만 조절하신 후 가공 경로 을 생성하면 됩니다.

* 여기서 다른 면취 와 다르게 면취부의 Z값이 대폭 변경되는 형태에 경우 "단일 열 방향 적용"이나 "리브 가공" 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etc-image-20


* 다만 아래 왼쪽처럼 면저 면취 부분 면을 가공 면으로 지정한 후 나머지 면들은 체크 곡면으로 지정 합니다.
* 사실 곡면 지정 시 우선 전체 을 체크곡면으로 지정 한 후 가공 부만 따로 가공 곡면 으로 지정합니다.
* 이후 적절한 면방 향으로 (가능하면 전부 일정한 한 방향으로) 지정한 후 가공 경로 을 생성합니다.

 

etc-image-21


* 왼쪽이 가공 면취부 곡면 지정 , 중앙이 체크 곡면 지정 , 오른쪽은 면방 향 지정 이미지입니다.

 

etc-image-22


그러면 가공 경로 가 생성됩니다.


* 가공 경로 가 자주 공구 뜸(이송 높이로 이동) 이 많이 발생하는데 이는 해결책 이 없습니다.
(각 곡면을 따로따로 경로 연산하므로)


* 다만 마스터캠 상위 버전에서는 저 분리된 곡면을 하나로 취합하거나 UV 방향을 조절하는 방법으로 가공 경로 을 좀 더 단순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의 가공을 해본 결과 잘 나온 것 을 볼 수 있습니다.

* 나중에 다시 말씀드리지만 한정된 2D 형태 이외에 3D 형태는 별도 면취 가공을 한다기보다 소재 3D 가공 과정에서 면취부 도 같이 작업하는 것을 권하며 대부분 의 형태는 3D 가공으로 면취 하여야 하며 2D 모따기 기능 (윤곽) 은 취급하기 어려우므로 가급적 지향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하나 더 면취 과정을 보겠습니다.

etc-image-23

위와 같은 형태의 외곽 부분의 면취(0.5C)를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8 챔퍼밀로 윤곽 가공의 3D모따기 기능으로 해보겠습니다.

가공 체인 은 공구 진입/복귀 문제로 인하여 좌우 양끝 평면 부분을 제외한 외곽선은 별도 가공 정의로 분리하여하였습니다.


*총 5군데 체인 작업을 했고 평면부 제외한 부분 체인 부분은 소재/공구 충돌 여부로 인하여 가공 경로 진입 / 복귀 시 경로 축소 을 각 체인마다 적절하게 조절하였습니다.

etc-image-24

 

 윤곽 가공 3D 모따기 절삭 파라미터는 아래와 같이 하였으면 특이사항은 이렇게 생성된 가공 경로는 링크 파라미터가 전부 재료 상단 0.0 가공 깊이 0.0 (비활성화) 되어 있으며 간혹 면취 형태에 따라 가공 깊이 가 적용되는 경우 (평면부 면취 같은)가 있으니 그 어는 것 도 무방 하다고 말씀드립니다.


* 3D 체인 작업 시 그 체인의 위치가 가공 경로(면취부)와 일치하면 가공 깊이 가 0.0으로 비활성화되어도 무방 합니다  (2D 체인과 다릅니다)

 

etc-image-25

  이러한 설정으로 모의 가공을 실시 하자 다음과 같은 문제점 이 발생합니다.


공구 형태상 저렇게 공구 진입/복귀 수직으로 되는 경우 과절삭 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실제로 아래 모의 가공도 계속 진입/복귀 축소 값을 입력하고 다시 모의 가공해보고 해서 그나마 좋아 보이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진입/복귀 축소 값을 아주 크게 하면 되나 그러하면 면취 안 되는 구간이 너무 길어집니다.

etc-image-26

  
그래서 이번에는 8 볼 엔드밀로 진행해 보겠습니다.

etc-image-27


이경우 도 가공 경로 진입/복귀 시 적절한 축소 값이 필요하나 챔퍼밀 경우보다 작게 줄 수 있습니다.

etc-image-28

 

이후 모의 가공을 해보면 여전히 과절삭 또는 미절삭 부분이 많이 존재합니다.

여기서 종료하면 좋겠지만 좀 더 가공 경로 을 보기 좋게 해 달라는 요청 이 있어 3D 가공으로 면취 가공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etc-image-29


실제 작업 시도 그렇지만 가공의 편의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평면부 면취 작업은 2D모따기로 진행하고 중앙 부분 3D체인 거는 부분만 3D 가공으로 진행하겠습니다.

etc-image-30


톨 패스 생성 방법은 계속해온 대로 곡면 면방 향 가공 으로 진행 합니다.
*특별한 면취 가공 이 아닌 일반적인 곡면 면방향 가공입니다. (생략)

etc-image-31


모의 가공 결과 을 보면 앞선 3D모따기 가능보다 훨씬 부드러운 가공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곡면 가공 이므로 일반적인 면취 가공 경로보다는 더 복잡하고 가공 시간 도 오래 걸려서 다소 부담가지만 결과론적으로는 좋아 보입니다.

다만 실제 작업 시는 별도 로 면취 과정 을 한다기 보다는 저 가공면 작업시 같이 3D 가공 경로에 면취 과정 도 포함시켜서 한 번에 처리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그럼 이제 까지 면취 (모따기) 가공 과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