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3D 곡면고속가공경로 공통 파라미터 중의 링크 파라미터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링크 파라미터 (Linking Parameters)
2D 가공경로의 링크 파라미터 와 동일한 역활을 합니다.
다만 사실상 안전평면(안전높이) 이외의 이송 , 소재, 가공 높이는 지정 이 어렵습니다.
* 다만 이송 높이 같은 경우 파라미터 값에 따라 유사하게 적용(증분값 적용 시) 가능합니다.(사실상 전부 자동 연산이라..)
3D 곡면고속가공 링크 파라미터는 그러한 이유(사실상 거의 모든 가공경로 을 해당 마스터캠 연산처리로 이루워지므로)로 사실상 가공경로 진입과 복귀 방법만 설정 가능 합니다.
* 정확히 다르게 애기하면 가공경로 중 절삭경로 외 미절삭 이송구간(에어컷) 부분에 대한 정의입니다.
그래서 링크 파라미터도 진입 , 복귀 설정만 있습니다.
복귀 파라미터
복귀 파라미터 설정은 어떠한 한영역 가공을 마친 후 다음 가공영역으로 이동하기 위한 이송경로 또는 가공경로가 종료한 시점에서 공구 안전평면(안전높이)까지 이송 과정을 설정하는 파라미터입니다.
안전평면 : 2D 가공경로의 링크 파라미터 의 안전 높이와 동일한 역활(사실 이송높이에 가까움)을 합니다.
* 좀 애매하지만 3D 가공경로 이송중 항상 급속 이송(다른 가공영역으로 이동) 시 일정한(지정된) 높이로 이송하는 것을 말합니다.
* 복귀 방법에 따라 절삭이송 과 급속이송 이 복합적으로 사용됩니다.
일단적으로 안전 평면은 복합적인 소재가공 높이를 감안 해서 공구, 소재 충돌이 없는 안전한 여유 높이 을 설정하며 그에 대한 높이 을 입력 하거나 해당 높이에 해당하는 도형의 점요소를 선택 또는 별도 생성된 안전 평면높이의 점을 선택 합니다.
* 당연한 애기로서 이 안전 높이는 가공경로 의 높이 보다 높아야 하며 만일의 경우 안전 높이가 가공경로 높이 보다 낮은 경우 일지라도 마스터캠 연산 자체에서 일정한 높이 차이 을 두어 급송 이송 시키나 이는 정삭 가공경로에서 유효한 경우이며 황삭 가공경로 같이 남은 미절삭 소재가 많이 남아 있는 경우 공구 충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간혹 편법적인 방법으로 공구 이송 경로 을 즐이기 위하여 (가공소재면에 근접하여 이송) 적용하는 방법 도 있으나 이것은 복귀 방식 선택으로 정의하시기 바랍니다.
* 안전평면 높이 값은 WCS 원점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이러한 문제로 소재(모델링) 위치 선정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크게 중요한 사항은 아닙니다...)
복귀
* 여기서 복귀는 가공영역을 떠나서 다음 가공영역으로 이동하는 것 과 가공이 완료되어 완전히 가공면에서 벗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 그리고 이러한 기준 높이(복귀하는 최상층 높이)는 안전평면 높이에 기준 합니다.
복귀 파라미터는 절댓값과 증분값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절댓값은 복귀 파라미터 중 복귀 방법을 전체 수직 복귀 방식으로 할 경우 적용되며 해당 옵션 값은 가공경로 연산시 적절한 값으로 적용 됩니다. (설정 불가)
증분값은 복귀 파라미터 중 복귀 방법을 최소 수직복귀 방식 으로 할 경우 적용 되며 해당 옵션값 중 파트여유 값만 지정 가능 합니다.
나머지 설정은 전체 수직 복귀 방식과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증분값은 복귀 파라미터 중 복귀 방법을 최소거리 방식으로 할 경우 적용되며 해당 옵션값 전부 을 지정 가능 합니다.
컬(Curl)(꼬블, 나선) 값
컬이라는 것은 가공경로(절삭) 이 종료 된 후 다음 가공영역 또는 최종 복귀 을 위하여 공구 을 급속이송으로 해당 설정 높이로 이동 하기 위한 중간 과정 경로 을 말하며 이름 그대로 이송경로 가 스프링 형태로 이송(보통 90도 회전) 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고속가공경로 이므로 절삭 이송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바로 급격히 수직 이송 등 을 하면 이송상 무리가 따르므로(이 송속 도을 줄여야하는) 이에 대하여 가능한 이송속도을 유지 하기 위하여 곡선형으로 이송합니다.
* 예 이미지에서 청색선은 절삭 이송 속도이며 빨간색은 급속이송 속도입니다.(중간 파선 은 절삭 이송속도입니다.)
* 왼쪽 같은 경우(전체 수직 복귀) 경우 각 가공영역 이송 시 안전평면 높이로 급속이송 속도 로 이송 하며 오른쪽 같은 경우 (최소거리)경우 각 가공영역 이송시 파트여유 높이로 절삭 이송 속도 그대로 이송됩니다.
* 만일 틈새 등으로 가공형태 에따라 설정된 컬값대로 이송형태가 생성될 수 없으면 자동적으로 이송경로 을 트림 하여 소재 충돌을 방지합니다.
* 이러한 설정등으로 인하여 경우에 따라 포스트 상으로 가공 좌표가 절대좌표가 아닌 증분좌표로 출력하는 경우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항상 절대좌표 기준으로 산출됩니다.)
* 이러한 관계로 이 옵션값은 가능한 기본설정을 적용하기을 바라며 만일 적용된며 이는 거의 가공시간 감소 (가공경로 길이 단축)에 적용할 수 있으나 적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복잡한 형태의 가공물의 가공경로 의 경우 불필요한 과절삭(공구충돌) 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너무 타이트하게 소재와 근접하게 가공경로 을 정의 하면 마스터캠 연산 처리에서 오히려 설정된 옵션값을 지키기 위하여 (가공물 형태가 Z값 변동이 많은) 더 많은 가공경로 을 생성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복귀 방법
이 옵션은 각 가공영역 당 가공이 완료 된 후 공구 의 복귀(다음 가공영역이동) 시 공구 수직 복귀 방법을 정의합니다.
* 가공경로의 이송 높이을 절댓값으로 하는가 증분값으로 하는가 의 정의라고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전체 수직 복귀 : 해당 공구가 현재 가공영역에서 분리된 다음 가공영역으로 이송시 해당 위치에서 급속이송 으로 설정된 안전평면 높이로 이송 후 다음 가공영역 으로 급속이송으로 이송하여 진입합니다.
* 절댓값 적인 이송높이로서 적용되며 공구 에어컷 이송 시 안전평면 높이로 무조 전 이송하여 다음 영역으로 이송됩니다.
* 소재간 가공높이, 소재 미절삭 높이 , 고정구(클램프) 등 여러 가지 이유로 가공면 이외 충돌 위험이 있는 경우 안전적으로 일정한 높이로 공구 을 복귀 후 수직 진입 합니다.
최소 수직 복귀 : 전체 수직 복귀 옵션의 경우 불필요한 이송경로(안전평면 높이 까지 이송)가 발생하는 경우 이러한 이송경로 을 줄이기 위하여 가공경로 연산 시 파트여유 (이송 높이 여유)을 적용하여 안전평면 높이까지 이송하지 않고 파트여유 높이만큼 만 공구 을 수직 이송한 후 절삭이송 속도로 다음 가공영역으로 이송합니다.
* 이러한 설정은 가공영역과 다음 가공영역 사이에만 적용되며 가공 경로 의 시작과 끝은 전체 수직 복귀와 똑같이 적용됩니다.
* 이러한 관계로 각 가공경로 간 이송 시 이송되는 이송높이가 가공형태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일의 경우 마스터캠 연산처리에서 파트여유 값이 부족하다(접촉우려)가 있다고 판단하면 파트여유값 보다 높게 정의할 수 있습니다.)
* 복귀 옵션 중 파트여유 값이 활성화됩니다.
* 이송경로 간의 충돌 위험 이 없다고 판단될 경우 적용하셔야 합니다.
* 이송속도로 출력 : 기본적으로 이송속도가 설정된 절삭이송 속도와 동일하게 적용되는데 만일 이러한 절삭이송 속도가 저속(?) 일 경우 별도로 에어컷 이송 속도 을 설정 가능 합니다.(보통 급속이송 속도를 기재합니다.)
최소거리 : 최소 수직복귀 와 기본적으로 동일 하나 최소 수직복귀는 이름 그대로 수직 복귀 후 다음 영역으로 이송합니다.
모델링 형태에 따라 이송하는 영역별 높이가 차이가 많거나 많은 높이 격차가 있는 영역 간 이동 또는 경사 곡률이 많은 경우 이송거리 의 차이가 발생(불필요한 이송)할 경우 선택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 무조건 좋은 복귀 방식이라는 애기는 아닙니다. (생성된 가공경로 을 인지하고 적용하셔야 합니다.)
* 이러한 무조건적인 수직 복귀가 아닌 가공물(모델링) 형태에 따라 가공형태 을 기준으로 파트여유(실제로는 조금 더 높게 적용됩니다.) 만큼 가공물에 붙어서 이송합니다.
* 간단히 설명하면 이송복귀 시 다른 방식은 수직 직각 복귀 하지만 이 옵션은 대각선 방향으로 이송된다는 (수직 복귀가 아닌) 설명입니다.
* 그래서 위 예 이미지를 보면 중간 절삭 이송이 수직 직각으로 이송하지만 이 최소거리 방식은 가공물 곡면 형태 대로 이송 합니다.
* 만일 중간에 별도의 충돌 위험이 없을 경우 적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볼엔드밀로 경사면 가공 시...)
*수직복귀 옵션의 차이 을 한눈에 볼 수 있게 작성하였습니다.
*일단 가공경로의 생성이 자동적으로 최적화 적용 되는 경향이 있어 사실 이 링크 파라미터는 기본값으로 두고 가공경로 을 생성 하는 것을 권합니다.
진입
* 여기서 진입은 공구가 가공 시작하기 위하여 소재에 첫 접촉 하는 것이나 하나의 가공영역을 완료하고 다음 가공경로에 진입 시 적용되는 옵션입니다.
* 진입 시 적용되는 진입 시점 높이(급속이송이 완료되는 지점)는 가공물 높이에 준하여 설정되며 임의적인 적용은 어렵습니다.
* 옵션명은 진입이라고 되어 있으나 일부 파라미터는 복귀 옵션과 겹치는 요소가 있습니다.
선형 진입/복귀(증분) : 선형(곡선이 아닌 수직 이송)의 경우 2D 윤곽가공 링크 파라미터 의 진입높이 의 준하는 기능입니다.
* 수직 진입/복귀 이송 시 급속이송으로 내려오던 공구 가 곡선형 (수직호)로 진입하기 전 잠시 직선형태의 절삭속도의 준하는 이송속도로 전환하는 짧은 과정의 정의입니다.
(실 가공경로 진입 전 준비 단계입니다.)
* 위와 같이 급속이송으로 수직 이송된 공구가 가공경로로 진입하기 전 짧은 준비(이송속도전환) 구간에 대한 설정입니다.
확장길이 : 위와 같이 수직호 와 수평호 경로로 진입한 공구가 기본값은 접하는 경로로 직접 가공경로로 이송 되는데 이 구간의 짧은 직선 구간을 생성 합니다.
* 선형 진입/복귀 구간과 확장길이 구간 은 급속이송 되어 온 공구의 이송 충격등의 공구이송 오차 을 방지 하기 위하여 설정되었다고 하나 이는 구형기계(정도레벨 이 약한)에 적용되는 의미라 현재로서는 특이한 경우 아니면 의미 없습니다.
* 공구 진입 과정은 급속이송으로 수직 이송 후 진입구간 - 수직호 - 수평호 - 확장길이 - 가공경로 순으로 진입되며 복귀는 반대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수평호 진입 : 수평호는 공구가 진입 시 급속이송 -진입구간 - 수직호으로 진입 후 가공경로에 알맞게 (가공경로 가 수평적인 경로이므로) 수평적으로 원호를 그리면 가공경로에 진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수평호 복귀 : 위 수평호 진입 의 반대되는 과정으로 공구 복귀 시 (안전평면으로) 가공경로에서 수평적으로 원호를 그리면 수직 복귀 하는 것을 말합니다.
램프각도 : 수평호 진입/복귀 시 적용되는 램프각도 을 정의 합니다.
*수직호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수직호 진입 : 수평호 진입과 마찬가지로 급송이송으로 진입한 공구가 선형 진입구간을 지나 수평호로 가기 위한 과정입니다.
수직호 복귀 : 수평호 복귀 과 마찬가지로 가공경로 을 지나서 복귀 시 수직호 구간 의 대한 정의입니다.
* 수평호, 수직호는 원호의 반경값을 지정합니다.
경로 간 이동 적용 : 위 진입/복귀 경로 형태 을 안전평면 은 무시하고 직선구간 없이 해당 원호 이송으로 처리합니다.
* 적용되는 의미를 잘 모르겠지만 적용 안 하길 바랍니다.
경로 간 이동 적용 옵션을 활성화한 경우 전환되는 가공경로 예입니다.
(왼쪽이 비활성화 오른쪽이 활성화입니다.)
수직이송 조절
* 만일 수직측면과 접하는 평면 (기역자형태) 가공경로 생성 시 진입/복귀 시 이송경로 의 대한 정의입니다.
* 정확한 용도는 잘 모르겠지만 가공경로 생성 시 가공면에 수직으로 된 측면이 존재할 경우 (그대로 수직이송 하면 가공물 측면과 접촉 위협이 있는 경우) 공구 보호를 위하여 측면가공물에 가능한 최소 접촉 또는 미접촉을 유도하기 위하여 수직이송이 원형 형태로 진입(경로트림) 하는 기능을 합니다.
전체 가공경로 : 수직이송되는 형태로 경로 트림 적용 하지 않습니다.
* 기본적인 적용으로 이 옵션 그대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트리밍 최소화 : 수직이송 하는 경로 을 경로트림(절단) 하여 실직적으로 수직 측면과 접촉하지 않게 경로를 트림하는 기능입니다.
* 만일 최대 트리밍 거리는 진입/복귀 원호 의 반경값이 되나 (기본적) 만일 적용 값이 너무 크다 할 경우 여기에 최대 트리밍 거리을 입력 하면 경로트림 연산 시 이 값보다 큰 값이 산출되면 경로트림 되지 않고 그대로 수직 이송 이 적용됩니다.
* 진입 원호 반경값이 2.2 보다 작으면 경로 트림 되어 원호 경로가 됩니다.
전체적인 트림경로 : 전체적으로 적용되는 수직이송 경로를 전부 트림처리 합니다.
* 위 트리밍 최소화와 같이 기본적으로 전체 경로 트림을 실시하나 최대 트리밍 거리가 지정되어 있는 경우 트림 원호 값이 초과하는 경우 경로 트림 이 되지 않습니다.
위 3가지 옵션을 한 이미지에 모아 보았습니다.
* 이 수직이송 트리밍 기능 보통의 경우 잘 적용되지 않으며(적용해도 차이점이 없습니다.) 특이하게 수직측면이 존재하며 바로 바닥 평면 가공에 들어가는 경우에만 일부 적용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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