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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 원과 사각형을 체인으로 모델링 되나요? (답글) (모델링추가) 본문

마스터캠 2021 기능 교육 자료(초안)/2D도면 및 모델링 생성 관련하여.

[공유] 원과 사각형을 체인으로 모델링 되나요? (답글) (모델링추가)

모모맨 2024. 3. 22. 0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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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 모델링입니다.


이것은 솔리드웍스로 생성(마캠이 5분 걸린다면 솔리드웍스는 2분(?))했습니다.

우선 도면을 대충 대충 작업했습니다.



우선 무지성으로 이것 스웹 솔리드로 솔리드 몸체를 만든 후 불리언은 지홈 부분을 빼면 되겠구나 하고 진행합니다.



 먼저 마스터캠은 2018버전 부터 스웹기능이 발전해서 전에는 하나의 단면체인을 하나의 경로체인으로 동일한 단면으로 솔리드생성이 가능했지만.. 2018 버전부터 단면체인을 시작점과 끝점에 2개를 둘 수 있습니다.




 다만 저러한 스웹 체인 작성시 단면형태의 체인의 도형개수가 일치하여야 하므로 사각형 단면의 도형개수가 4개로 한정되어 있으므로 별수 없이 다른 반원형태 단면을 임의적으로 자르기 기능으로 같은 도형요소 개수(4개)로 만들어서 같은 방향의 체인 작업을 해야 합니다.

*체인 시작점이 일치하여 솔리드 생성시 꼬임 발생을 방지하여야 합니다. 




 무사히 스웹 솔리드 (솔리드 생성만 되고 솔리드컷은 불가능함) 을 생성하였으면 본체(?) 사각형 솔리드에서 불리언 기능으로 홈 부분을 빼냅니다.


 그런데... 생성된 솔리드 형태를 자세히 보니 도면의 홈 양측벽 상단 라인이 도면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도면의 라인은 약간 의 비규격치수 (마우스로 무지성 클릭...) 했고 또한 스웹솔리드 생성시 저 라인들은 솔리드 생성에 관여되지 않았으니 일치 할리 없습니다.



 그래서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서 저도면에 맞추어 (솔리드 생성시 저 도형요소를 필히 사용) 작업을 하려면 곡면을 생성하여 솔리드 곡면 컷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우선 곡면 생성 방법은 네트곡면을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런데 네트곡면 생성시 가능한 매끄럽고 곱게 곡면 생성을 위하여 저 가운데 안내경로선 를 만들어주어야 하는데 저선은 3D선입니다.

 그러므로 어떠한 마우스질로도 생성할수 없는 곡선(치수도 확실하지 않고 또 Z값이 차이 납니다.)입니다.

 그래서 우선 다시 처음에 생성했던 솔리드(스웹솔리드 생성 불리언 처리)에서 저 중앙안내선을 생성 하기로 하였습니다.



 간단하게 원래 도면에 있던 중심선을 선택하여 솔리드 면에 투영이동 시켜서 중심선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그 중심선과 원래 도면과 조립을 한후 네트곡면을 생성해 주었습니다.

 네트곡면은 중요한것이 체인 생성하는 순서와 방향이 중요합니다.

 반드시(100%는 아님) 같은 방향으로 체인 작업을 하셔야 하면 반드시 하나의 시작점을 기점으로 체인 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 네트곡면은 반드시 체인 걸어야 할 도형요소 개수가 일치하여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꼬임 현상들을 고려하여 형태에 따라 도형요소 개수를 일치하여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생성된 네트곡면을 솔리드 곡면컷 을 위한 곡면 사방 연장(가능한 필수적으로) 하였습니다.

* 위와 같이 곡면 체인 한쪽이 직각(모서리 필렛이 없는) 경우 에러 메시지 가 출력되는데 (무시가능) 나중에 가공성이나 여러 가지 이유로 모서리 부분에 약간의 필렛을 주는 것을 권유합니다.




 다시 본체 사각형을 불러드려서 솔리드 곡면 컷을 진행 합니다.



 이렇게 완성된 솔리드를 도면과 일치하는지 확인 하고 솔리드 모델링 작업을 종료합니다.


* 자 이제 캠애기 합시다.!!!!

 만일 위와 동일한 형태의 솔리드면을 3축에서 각도변동 없이 (지금 상태 그대로) 3D 가공경로만으로 어느 정도 유사한 형태의 가공 톨패스를 만들어낼 수 있을까?

​본인도 아직 안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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