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설정이 끝난 시물레이션 파일을 이용하여 가공 시물레이션을 활용하는 법 을 알아보겠습니다.

완성된 3-AXIS-VMC 모델링 화면 입니다.
먼저 가상의 가공 물 캠 작업을 해놓습니다.
간단하게 아래와 같은 캠 작업을 한 파일을 불러드립니다.

캠 작업이 완료되었으면 머신 시물레이션으로 들어갑니다.
먼저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 이 나오며 해당 머신 시물 장비 (3-AXIS-VMC)을 선택한 후 그대로 시물레이션 실행을 눌러 해당 시물레이션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머신 시물레이션 화면 이 나옵니다. (이 화면 작동 방법 은 후에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아무런 설정 변경 없이 시물레이션을 실행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공구와 배드면 이 적색으로 변하는 것은 충돌 설정을 하여 공구 와 배드면 이 접촉하여 그런 것입니다.
그러면 위 와 같이 마치 소재가 배드면에 묻힌 것처럼 된 상태에서 가공 이 시작됩니다.
이것은 현재 머신 시물 설정 시 모델링 원점을 배드면 에 기준 하여 설정하였고 그러면 마스터캠의 가공 원점(소재 원점) 이 이 시물 원점과 일치하게 되므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마스터캠 머신 시물레이션 생성 방법 -02 (머신 시물레이션 모델링 설정) 참조
마스터캠 머신 시물레이션 생성 방법 -02 (머신 시물레이션 모델링 설정)
이번에는 저번 에 이어 생성된 STL 화일 을 머신 시물레이션 에 적용 하는 법 을 알아보겠습니다. *사전 주의 사항 간혹 가다 보면 STL 저장 시 마스터캠 상 에서 지정 된 좌표(WCS) 와 틀리게 저장
momoman83.tistory.com
즉 현재 배드면 의 이송 원점과 마스터캠의 가공 원점 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럼 우선 가공되고 있는 것 을 보고 싶으므로 다시 머신 시물로 돌아갑니다.
머신 시물 을 실행 후 초기 화면에서 우선 작업 공장물 항목에서 선택한 후 "위치"을 선택 후 "XYZ방향 이동"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하단의 공작물에서 "MASTERCAM 공작물 정의 사용"을 선택합니다.
설정 의미는 위치 가 현재 원점에서 배드면 을 이동 (플러스 마이너스 값에 주의하세요 상대 좌표값입니다.)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공작물 정의 사용 은 마스터캠 재료 설정을 그대로 사용하여 표시해 줍니다.


작업 공작물 위치 값은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자 그럼 머신 시물 을 실행합니다.

그러자 이번에는 저렇게 가공 소재 가 배드면 상면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 하단의 배드면 에 붙은 X, Y축 이송 값 플러스, 마이너스 방향을 확인하세요.
이후 역시 설정값 변동 없이 시물 을 실행해 봅니다.

그럼 위 와 같이 가공된 과정과 결과물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 저렇게 소재 을 놓고 가공하지 않지 않습니까?
바이스 을 놓고 소재 을 물려야지요..(고정구 설정)
우선 바이스 모델링 하나 을 가져와서 배치해 봅니다.
* 당연한 애기이지만 가공 캠 자체는 움직이지 말아야 합니다.
가공 경로는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여야 NC코드 출력 시 변동이 없어야 합니다.

이것을 머신 시물의 배드면 과 대치 해봅니다.


그리고 머신 시물 배드면 의 기준점 과 가공 경로의 원점과 위치 을 확인합니다.

위 와 같이 머신 시물 배드면 기준점 과 가공 경로 원점과 X80.0 Y-121.0 Z186.0 거리가 발생합니다. "메모 메모"
그러면 다시 머신 시물로 넘어갑니다.
* 이때 배드면 은 필요 없으므로 레벨이나 히든 , 블랭크 기능을 활용하여 화면에서 삭제하고 가공 경로와 소재 , 바이스 만 화면에 출력합니다.

머신 시물 초기 화면에서 해당 머신을 선택하고 작업 공작물 설정 란에 위치 을 "XYZ 방향 이동"을 선택 후 위 와 같은 좌표 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공작물에서 MASTERCAM 공작물 정의 사용을 체크해 줍니다.

그러면 머신 시물 화면에 저렇게 바이스 가 출력됩니다.
* 만일 제대로 했는데 바이스 가 화면에 출력되지 않으면 상담 옵션에서 파일 - 보이기 란에서 작업 공작물을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대로 되었으면 한번 머신 시물 을 작동해 봅니다.
그런데 문제 가 있습니다.
사실 현상태로는 그 바이스 가 작업 공작물 (가공 작업에 필요한 요소?)로 취급되어서 사실 인식 자체 을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머신 시물에서 수동으로 (축 컨트롤) 스핀들을 이송시켜 충돌시켜 보아도 아무런 표시 가 없습니다.
그래서 다시 머신 시물 초기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거기에서 작업 공작물 설정에서 고정구 란을 살펴봅니다.

고정구에서 선택된 요소 을 클릭하시고 오른쪽의 옵션 칸 을 눌러 해당 고정구 역할(바이스)을 전체 선택해주세요.

그러고 다시 머신 시물로 돌아갑니다.

그러면 해당 고정구 (바이스) 색상 이 변경됩니다. (이 색상 은 설정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단 단색으로만)
만일 바이스 (고정구) 보이지 않으면 상부 보이기 메뉴에서 고정구 을 선택합니다.

다시 축 컨트롤로 스핀들을 이송해 봅니다.
이번에는 충돌 여부 을 판별할 수 있게 빨간색으로 바뀝니다.
* 사실 여기에 약간 의 변수 가 있는데......
사실 충동 여부는 처음 머신 정의 시 충돌 여부 체크 설정에서 고정구 나 작업 공작물을 입력 하나에 따라갑니다.

이 외에 고정구 선택에서 여러 가지 옵션 이 있는데.
우선 고정구 관련해서는
선택된 요소 : 마스터캠 화면 상에서 해당하는 고정구 요소 을 선택
레벨로부터 : 해당 고정구 레벨 번호 을 하나만 선택
안 함 : 고정구 정의 을 안 합니다.
STL에서 불러오기 : 미리 저장해 둔 고정구 파일을 선택
MASTERCAM 고정구 정의 사용 : 머신 시물레이션 설정의 고정구 설정 사용

공작물 관련해서는
공작물 사용하지 않음 : 공작물 사용 (소재) 하지 않습니다.
MASTERCAM 공작물 정의 사용 : 머신 시물레이션 설정의 공작물 정의 사용 (소재 설정)
레벨로부터 : 해당 공작물 레벨을 하나만 적용
STL 파일 불러오기 : 미리 저장해 놓은 공작물 (소재)을 지정 불러드립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머신 시물레이션 설정하는 법 을 설명하였습니다.
마스터캠 번역 문제로 사용되는 용어 가 헛갈리는 용이 있어 이해가 어렵지만 한번 시도해 보시면 이해가 될 것입니다.
다음에는 배드 위에 인덱스 , 배드 위 에 면판 작업을 시도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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